사고력을 키워주는 즐깨감 수학일기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서지원 지음, 우지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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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예나 지금이나 대다수 아이들에게 고학년으로 갈 수록 곤혹스럽게 하기도 하고 흥미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겐 참 즐거운 학문으로 인식되어 지는 것일 수 있곘다.

 

어쩌겠는가? 어른이 되고, 생활을 하면 굳이 수학이라는 학문을 하지 않아도 살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입시라는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하고, 변별력으로 판별하기에도 필요한 과목이라니 싫으나 좋으나 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을 보게 된 것은 우선 와이즈만에서 출간한 책이라는 것이 눈길을 사로 잡았다.

 

다른 과목과 다르게 몰아서 하고 싶다고 해서 할 수 있는 것도 아닌 듯 싶고,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한번에 몰아 하기엔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될 수 있는 학문인듯 싶다. 다시 말해서 저학년부터 그 단계에서 이수해야 할 과제들을 심화는 제외하더라도 기초과정을 차곡 차곡 상자에 물건을 넣어 가득 채워서 그 상자를 겹쳐 놓고 계단을 만들어 올라가듯 아래 기본 단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연습에 들이는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마지막엔 모래에 쌓은 성이 될 수 있겠고, 밑빠진 독에 물 붓기라도 하듯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쉽지 않은 과목임이 분명하다.

 

그러니 이런 책들이 비일비재하게 출간되고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것이리라...

우선 책의 목차를 살펴보고자 한다.

 



 

1장 똑똑한 수학일기, 이렇게 쓰면 쉽다


1. 보통 일기와 수학일기는 어떻게 달라요?
2. 수학일기를 왜 써야 해요?
3. 수학일기를 쓰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4. 수학일기를 잘 쓰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5. 수학일기를 재미있게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2장 생각을 깨우는 창의사고력 수학일기


저울을 이용해 연산을 배우자
강민아의 수학일기-저울을 이용한 덧셈 탐구

색종이 자르기로 문제해결력을 키우자
김채연의 수학일기-색종이로 문제 해결하기

툭붐 놀이로 수의 규칙을 익히자
황성연의 수학일기-지수와 수학 문제 대결하다

수의 규칙으로 수학 천재에 도전하자
박준서의 수학일기-수들의 결합

보물찾기로 문제 해결력을 키우자
권유정의 수학일기-보물찾기

그림과 기호로 문제를 해결하라
이수인의 수학일기-문제를 풀어내는 놀라운 방법

꽃밭에서 도형의 넓이를 깨우쳐라
박신형의 수학일기-너희는 공식으로 넓이를 구하니? 난 원리로 넓이를 구해!

한 줄로 표현해 본 친구들의 생각
“창의사고력 수학은 ○○○이다”

 

 

부록 - 자기주도 학습 플래너 노트

 

첫 장에는 "나의 꿈은 ㅇㅇㅇ 입니다."라고 적게 되어 있음.

 그리고 세 가지 다짐이 기재되어 있음

.
첫째, 오늘 계획한 일을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둘째, 아무리 힘들고 어렵고 지겨워도 절대로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셋째, 내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이므로

나 자신을 위해 열심히 할 것입니다.





 

1장에선 수학일기를 써야 하는 이유와 쓰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고 있고, 2장에서는 그예 따른 예시로 중요한 수학 과제들을 정리해서 실제로 작성한 것들을 그림과 쉬운 설명으로 보충해 주는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아이들 글씨체가 나와 있는 수학일기도 삽입해서 이해를 돕고 있다.

 

사실 이 책만으로 수학을 쉽게 할 수 있다고 호언장담하기는 어불성설이고 억측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오죽하면 이런 책들이 출간이 되어질까? 하지만, 그 이면엔 그럼에도 포기하거나 제외하기는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심리에 부응해서 출간 되어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꼬리를 물었다.

 

여타 공부법 책들이 그러하듯 이 책 역시 읽는 독자들이 스스로 익히고 모방해서 자기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수반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일듯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이 책에 대한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것은 수학 전문 기관에서 수년 동안 실시해 보고 얻은 결과물을 가지고 책을 엮었다는 점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더불어 강조하고 싶은 것은 고학년 보다는 저학년에 조금 시간적 여유가 많을 때 규칙적으로 꾸준히 일관성 있게 이 책의 내용을 따라해서 자기것으로 만들어 보는 연습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이 더 좋을 듯 싶었다.

고학년이면 아무래도 아동 스스로의 생각이 자라서 그 생각을 바꾸기에는 용이하지 않을 수 있곘고, 또한 요즘 아이들이 자기 주장도 강하고, 드러내려 하는 성격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스스로 생각하는 것들과 다른 것에 대한 수용이나 흡수력이 적을 듯 싶기 때문이다.

 

어떤 책을 보고 수학에 대해 생각하고 공부법을 따라하든지, 결국은 수학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늦었다 생각할 때가 빠르다고 여기고 더 늦기 전에 지금 부터 그 시간을 할애하고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수학 정복을 하기 위한 지혜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자기주도 학습 플래너를 활용해서 당장 오늘, 지금 이 순간부터 시작한다면 수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두려움이나 걱정이 줄어들 수 있을 듯 싶다.

왜냐면 수학은 투자하고 노력한 만큼 걱정이나 두려움은 반비례 한다 할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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