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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선생님 365 - 가르치지 않고 가르치는 세상의 모든 것
정철 지음 / 리더스북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학교 선생님이 아이들과 생활하면서 학교 생활외의 다른 영역에서 해야할 일이라든지 아님 저자의 경험을 담고 있는 책 내용으로 오해를 했었다.
표지의 색이 끌어 당겼고, 그 유혹에 못 이기는 척 책을 펼쳐 들고 나서야 이 책에 대한 생각이 잘못된 선입견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었다.
이 책은 수업시간처럼 시간별로 큰 주제를 정해 놓고, 각 파트별로 큰 주제를 중심으로 소소하게 지나칠 수 있는 생활의 모든 요소나 상황, 생각등에 대해서 간단하면서 아주 짧은 문장으로 정리하며 나열하고 있는 형식을 포함하고 있는 듯 하다.
어찌 보면 지나치게 쉬워서 한번 힐끗 보면 이해되지 않을 수 있는 평범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보였다. 또한 입을 자연스레 벌어지게 한 점은 어찌 생활 속에 모든 것들을 이렇게 소소하면서 정곡을 찌르는 예리함으로 볼 수 있을까? 하는 저자의 시선에 대한 경이로움이었다. 존경스러울 정도였으니 말이다.
한페이지 한페이지 뭐랄까? 담고 있는 내용이 간단해서 거침없이 읽히면서도 그 안엔 충분히 지나치리 만큼 그 글에서 담고 있는 액면 그대로의 의미가 아닌 몇배의 가치와 강조할 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다시 감탄을 할 수 밖에 없었다.
표지의 노랑색의 느낌처럼 발랄하달까? 약간은 무거운 내용도 있지만, 경쾌함을 연결고리 삼아 편하게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책인 듯 싶어 만족했다.
표현하기 쉽지 않을 정도의 행복과 설렘을 가득 울림으로 담아낼 수 있었다.
이런 시각을 가지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까? 늘 그자리에 있어서 늘 그러려니 하며 지나쳤던 것들에 대한 다시보기 작업을 책의 시선으로 움직이며 무수히 많이 하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런 류의 책들은 개인적으로 관심은 있으되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부류이다. 이유는 단 하나, 다 읽고 책을 덮고 나면 머리에 남는 것이 없을 정도로 가벼움에 두둥실 떠가는 풍선기구처럼 그런 느낌이 허탈해서 이다. 이 책은 그런 느낌이 아닌, 책을 두고두고 곁에 두고 펼쳐보며 곱씹고 싶은 욕구를 절로 피어오르게 하고, 마음에 담아 낼 수 있게 하는 마력을 지닌 듯 싶었다.
무덥고 습한 여름 날의 기운으로 책 읽는 것 또한 방해를 받아 집중할 수 없어 속상하고 화가 나는 이즈음
상큼함을 담아 부담없으면서도 많은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음에 행복하고 귀한 시간이었던 듯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