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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왜 싸우는가?
김영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를 이루어 내는 과정에서도 현재도 그러하고 많은 이유로 싸우기 연속이라 할 수 있겠다.
요즘 TV로 통해서도 싸우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상황은 만만하지 않은 듯 보이는 소식들이 전해지는 것을 듣게 되기도 한다.
땅을 차지하기 위해서, 종교적인 이유로, 이념의 대립으로, 자원을 얻기 위해서...
여러이유로 나라의 분쟁도 있을 수 있고, 나라 내에서도 분쟁은 발생될 수 있겠다.
전쟁을 일으키는 입장에서야 대의명분이 있다 하겠지만,
그로 인해 드러나지 않는 많은 무고한 생명들이 죽음을 맞거나 아니면 다쳐서 신체의 장애를 입을 수도 있고,
먹을 수 있는 것들이 없어서 굶어죽기도 하게 된다.
나라간의 분쟁이든 나라내 지역분쟁이든 일으킨 사람들과 무관한 사람들의 삶은 나락으로 떨어져서 처참한 삶이 되기도 한다.
누구를 위한 전쟁일까?
분쟁지역 전문 취재 기자인 김영미 PD가 이런 상황들을 묘사한 내용으로 구성된 책이다.
여러상황으로 서두에 언급했듯이 방송이나 언론매체에서 전해지는 분쟁지역의 이야기가 다인 줄 알고 지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전해지는 이야기는 빙산의 일각이라 할 수 있다는 것을 책을 읽고 나서 조금 알 수 있었기도 했다.
프롤로그 부분을 읽고 깜짝 놀랐다.
이 책이 어찌 구성되어 있는지 알려주는 부분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프롤로그 시작하는 부분의 문체가 다른 책들의 그것에서 표현되어지는 방법이 달랐기 때문이다.
대화체로 이루어져 있고, 마지막 부분에서 아들을 언급하며 마무리 하는 것을 보고 나서야 아~ 아들에게 이야기 하듯 써낸 책인가?
약간은 의심스러운 생각을 하며 책을 계속 펼치며 읽어 내려갔다.
대화체로 이루어진 내용은 프롤로그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본문 내내 이어져 가며, 세계 나라의 분쟁 모습과 상황을 설명하며 이루어 가고 있는 것을 보고
엄마의 사랑은 당연히 느꼈으며, 그 뒤에 살짝 숨어 있는 듯한 아이에게 세계관을 심어주려는 또다른 마음...도 함께 느껴졌다.
네가지의 큰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 악순환을 거듭하는 증오의 굴레 - 레바논,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그리고 Zoom In : 분쟁의 불씨, 시아파
* 독립의 꿈과 거듭된 좌절 - 동티모르, 체첸, 카슈미르, 쿠르드족... 그리고 Zoom In : 지금 당장 멈춰야 할 학습, 명예살인
* 탐욕과 욕망이 부른 재앙 - 이라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시에라리온...그리고 Zoom In : 어린이를 노리는 세상에서 가장 잔인한 무기
* 가난과 내전 그리고 유예된 민주주의의 꿈...그리고 Zoom In : 세상에서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 간 총, AK-47
* 부록 - 절망의 땅에 희망을 심는 국제 구호 단체들
중간 중간에 이야기 되어 지는 지역에 대한 간략한 지도와 설명도 포함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쉬운듯 했다.
게스트 하우스에서 묵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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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띤 토론을 벌이는 소리가 들려왔다.
듀랜드 라인 이야기였다.
(영국 학생과 독일 학생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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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 접경 지역에서 벌어지는 분쟁의
이유와 원인을 상당한 정도까지 이해하고 있는 듯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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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선가 나직이 한국말이 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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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들은 듀랜드 라인 토론에 한마디도 거들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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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그들에게 왜 토론에 함께하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그들은 그동안 수능 공부가 바빠서 그런 것은 잘 모른다고 웃으며 말햇다.
그런 재미없는 이야기보다 관광지에 더 관심이 많다고도 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안타까웠다.
한국의 청소년들이 대개 그렇듯 아마 그들도 고등학교 시절 내내 밤새워 공부할 정도로 열심히 살았을 것이다.
다만 그 고 ㅇ부가 수능을 위한 것이었을 뿐이다.
그래서 그들은 국제 뉴스를 볼 시간도, 다른 나라 역사에 관심을 가질 시간도 부족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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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랜드 라인이 오늘날 서남아시아의 중요한 분쟁 지역이라는 사실마저 모르는 것도 당연하다.
불현듯 세계 여러 나라 학생들의 토론에 끼지 못하는 이 학생들이 가까운 미래의 우리 아들 모습 같아 걱정이 앞섰다.
이라크에서 전쟁이 나든 이집트에서 대통령이 사임을 하든 상관없이 오로지 수능과 대학에만 온 관심을 빼앗겨서 우물 안 개구리로 자라지 않을까 싶어서였다.
- pp. 6~7 -
이렇게 풀어놓은 프롤로그의 저자의 이야기를 읽어내려가는 순간 인용을 하지 않을 수 없겠다 싶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세계관을 가지고 그네들을 전쟁이 아닌 머리로 지배하고, 우리 지식과 기술을 나눠주려는 무리 속에 내 아이가 포함되길 바라는 것도 있을 수 있곘으나. 우리나라 국가로 봐도 폭넓은 시야로
세계를 바라보고 커가는 청소년들이 많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부러움과 안타까움이 섞인 맘이 들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혼자만 존재하는 세계가 아닌 함께 관계를 맺으며 맞물려 살아가야 한다면 지금보다 세계 속으로 왕래가 더 잦을텐데 함께 살아갈 청소년들의 여행에서 묻어난 토론하는 모습을 본 저자의
맘이 조금 이해되기도 했다.
내 스스로도 세계 분쟁과 세계의 배고픔과 가난에서 뭔가를 배우고 꿈을 키우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겠노라 생각만 하고 있었을 뿐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유야무야 흐지부지 생활하고 있었던 마음에 물수제비 뜨고 나면 진동을 일으키며 물이 흔들리듯 그런 느낌으로 전해졌다.
마냥 어려울 듯했던 책...
하지만, 여러각도의 세계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던 장점과 나 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
아이에게 세계관을 품을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주고자 책을 통해 아이와 이야기 하듯 풀어낸 구성...
주위에 구호단체에서 홍보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꼭 이 책을 읽고 구호단체에 성금을 보내야 한다는 것이 아니고, 막연하게 홍보하는 사람들을 만났다면 이 책을 읽고 나면 그 홍보단체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을 듯 했고,
적어도 그네들의 홍보소리를 의미없는 울림으로 지나쳐 버리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그네들에게 다가가서 선뜻 성금을 내진 못할지라도... 적어도 내야할 필요는 알 수 있을 테니까....말이다.
이런 작은 움직임들이 당장 분쟁지역의 무고한 생명들을 어찌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까? 하지만, 그럼에도 조금이라도 돕겠다는 마음을 갖는 것에 대한 필요는 있어야 한다 생각하기에 그런 의미로 한번 쯤 읽어도 좋을 책이 아닌가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