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십대를 함께 했던 소녀들 가운데 제인 에어의 이야기는 신비롭고 무서운 이야기로 남아 있다. 친척집 다락방, 겨울 밤, 백열등. 태어나서 처음 읽은 세로 쓰기 책. 의지 할 곳 없는 고아 소녀. 불운한 과거를 가진 늙은 남자. 황량한 대저택을 지배하는 유령. 두 사람이 결혼에 이르는 과정은 내가 상상했던 아름다운 사랑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다.

모두가 주인공에 주목한다. 모든 만들어진 이야기에는 주인공의 삶과 투쟁이 있고 읽는 사람은 주인공과 하나되어 그의 투쟁을 응원한다. 조연은 정해진 결말에 따라 주어진 역할을 하고 사라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우리는 때때로 주인공을 위해 자기 역할에 충실하고 사라지는 조연이 궁금하다.

🔖리스는 《제인 에어》를 읽고서 분개했다. ˝단지 한쪽 면일뿐이잖아, 영국쪽 말이야˝ 라는 생각 때문앴다. 그리고 리스는 제인 에어의 후편이 아니 전편을 쓰기로 결심했다. 새로운 식민지 개척자들의 이주에 의해 추방된 백인 크리올의 관점으로 로체스터의 생각과 행동을 살펴보고 그 기저에 깔린 식민주의를 해석하기 위해서였다. (엔젤라 스미스의 서문)

본명이 엘렌 그웬돌른 리스 윌리엄스(Ellen Gwendolen Rees Williams)인 진 리스(Jean Rhys, 1894~1979)는 1894년 도미니카의 윈드워드 군도 중 하나인 로소에서 출생했으며, 16세가 되어 영국으로 건너가 교육받을 때까지 도미니카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녀의 아버지는 웨일즈 태생의 의사였고, 어머니는 영국계 크리올이었다.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크리올 문화와 그녀가 어릴 적에 익힌 도미니카의 문화적 유산은 그녀의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네이버 해외 저자 사전)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78345&cid=44546&categoryId=44546

진 리스는 유령 혹은 광녀로 평생 남편에 의해 감금되어 있다가 죽은 버사에 주목했다. 그녀의 잃어버린 시간을 복원하는데는 무려 9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 앙뚜아네트는 아름답고 영리하지만 말이 없고 외로운 소녀다. 설탕 농장 쿨리브리. 부유한 농장주의 아내였던 어머니 아네트는 남편이 죽고 노예들은 해방되어 더 이상 농장을 운영 할 수가 없게 되자 가난과 외로움에 시달린다. 살기 위해 부유한 영국인 메이슨과 재혼한 어머니. 농장은 정비가 되고 잠시 예전의 좋았던 시절이 돌아오는 듯 했지만 해방 된 흑인 노예들은 이들의 행운을 좋아하지 않는다. 아네트는 위기감을 느끼고 메이슨에게 다른 곳에 가서 살자고 하지만 메이슨은 들어주지 않고. 해방 노예들은 쿨리브리에 불을 지르고 장애가 있는 앙투아네트의 동생 피에르를 살해한다. 양아버지 메이슨은 모든 것을 잃고 실성해버린 아네트를 감금하고 떠나 버리고 앙투아네트는 이모에게로 보내진다. 한 때 농장주의 아내였던 아네트를 겁탈하고 괴롭히는 흑인 감호자들. 이 모든 걸 지켜 본 소녀 앙뚜아네트.

사람도 세상도 쉽게 믿지 못 하는 앙뚜아네트에게 다가 온 남자 로체스터. 당시 영국의 식민지에서 태어 난 영국인들을 크리올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나중에는 현지에서 태어 난 혼혈들도 크리올이라고 불렀고 얼굴색이 희다고 해도 혼혈일지도 모른다고 의심했다. 로체스터는 처음부터 끝까지 앙뚜아네트를 이방인이라고 부른다. 단지 앙뚜아네트가 가진 돈이 필요해서 결
혼한 로체스터는 신혼의 단꿈에 빠져있는 동안 잠깐 욕망을 불태우지만 곧 앙뚜아네트에 대해 잘 안다는 다니엘의 거짓말에 넘어가 아내를 의심하고 괴롭히기 시작한다. 처음으로 마음을 열고 모든 것을 주고 로체스터에게 사랑받기 위해 무엇이든 하고 싶은 앙뚜아네트의 불행은 이미 시작되었다.

3부로 구성 된 소설의 마지막 장에서 작가는 《제인 에어》로 가는 길을 만들어 놓았다. 불분명한 기억 속에서 앙뚜아네트/버사는 자신이 처한 현실과 자기를 버리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남편에 대한 분노, 자기를 이 결혼에 이르게 한 이복 오빠 리처드를 떠올린다. 평생 갇혀있던 이 곳을 벗어나 불의 날개를 달고 날아 오르리라.

🔖1870년 ‘기혼 여성의 재산에 관한 법률‘이 발령되기 전까지 여성이 혼인 전에 가지고 있던 일체의 재산은 결혼과 더불어 남편의 재산이 되었다. 부모가 사망 전 딸이 매해 받을 수 있도록 수입원을 만들어 놓았다해도, 그 꼬박꼬박 들어오는 수입을 남편이 받도록 (심지어 이혼 후에도)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었다(원주)

《제인 에어》에서 제인이 가르치게 되는 소녀 아델은 프랑스 오페라 무희의 딸이다. (오래 되어 기억이 잘 안 나는데 찾아보니 그랬다) 앙뚜아네트와의 사이에 아이도 갖지 않았다. 실컷 농락하고 지참금을 위해 앙뚜아네트를 영국에 데려다 놓은 것 뿐이다. 진짜 나쁜 ×이네. 《제인 에어》는 1847년에 출판되었다. 가난했던 소녀 제인은 막대한 유산을 가지고 로체스터와 결혼한다. 위의 주가 맞다면 제인의 재산은 결혼과 동시에 로체스터의 것이 된다. 이 섬뜩한 기분은 뭐지?

샬롯 브론테는 이런 사실을 몰랐을까?
《제인 에어》를 다시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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