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 실전 ETF 투자 매뉴얼
systrader79.이성규 지음 / 이레미디어 / 2018년 2월
평점 :
금리가 낮아 은행예금 이자만으로는 만족을 하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주식투자를 시작하기에 준비가 되지 않은 투자자들을 위해 ETF로 시작해보기를 권하는 이 책에 귀가 솔깃해진다. 서문에서도 밝히고 있지만 이 책은 이론책이 아니라 어떤 종목을 언제 사서, 언제 매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전투자전략을 알려주겠다고 선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장은 알아야할 용어설명과 ETF 기본 운용원리에 대한 설명을 쉽게 해주고 있다. ETF(Exchange Traded Fund)란 상장지수펀드로 인덱스 펀드의 일종이다. 큰 수익을 얻는 것에 집착하기보다 손실 줄기기에 노력하다보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면서 손실을 줄이기 위해 4가지 방법을 강조하는데 즉, 분산투자, 서로 다른 자산과의 혼합, 포트 폴리오 리밸런싱, 장세에 따른 주식비중의 조절(추세추종)의 방법이 그것이다.
2장과 3장은 본격적인 실전투자전략에 대해 설명하는데 매수후보유전략, 적립식전략, 순환적립식 투자전략, 주식:현금(채권) 혼합투자전략, 절대모멘텀 전략, 앙상블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나아가 고급 투자 전략을 설명한다. 사실 주식투자를 해본 적이 없는 초보에게 이 두 장은 가장 알고 싶은 장이기도 하면서 이해가 쉽지 않다. 4장은 단타인 단기 스윙 트레이딩 전략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잘못 알고 있는 투자법을 알게된 것도 있는데, 우량주를 사서 오래들고 있다고 해서 늘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며 상황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보통 주가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아야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하는 말은 옳지 않다. 오히려 주가가 오를 때 사서 떨어질 때 파는 것이 맞다. 왜냐하면 오르는 주식은 계속 오르고 떨어지는 주식은 계속 떨어지는 추세가 있기 때문에 그 추세를 보고 판단해야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공부와 실전을 통해 주식투자를 하려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그러나 초보자에게는 조금 어려우므로 이론책부터 읽고 접근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