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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당신도 성공하는 7가지 이미지 마케팅 - 잘 만든 이미지 하나 열 통장 안 부럽다
이주영 지음 / 바른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이미지 메이커'라는 직업이 친숙하지만은 않다. 아마도 현재 내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분석해주고 내가 바라는 모습으로 컨설팅해주는 것이 이 직업이 하는 일일 것이다. 참신한 직업도 있구나란 생각에 저자의 성공하는 7가지 이미지 마케팅의 비법이 궁금해졌다.
책은 바로 그 비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1장 초반에 EIC(Exterior Individual Character) 이미지 셀프 진단, 즉 자신의 이미지가 타인에게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진단하도록한다. 이를 바탕으로 7개의 비법을 알려주겠거니 생각했다. 그러나, 2장, 3장의 이미지로 성공하고 실패한 사례를 좀 많다 싶을 정도로 언급한 후에 4장이 되어서야 그 절대법칙을 소개한다. 아쉬운 점은 그 7개의 비법이 썩 와닿지 않는다. 왜일까? EIC테스트에 의하면 각 개인의 이미지 유형이 7개로 나뉘는데 이를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소 떠오르는 대로 쓴 책이 아닐까하는 느낌이 강하다.
저자가 제시하는 성공하는 7가지 이미지 메이킹(마케팅) 절대법칙과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성공 이미지의 3 스텝, 보고,듣고, 행하라 -성공한 여성 임원 최명화와 같은 롤모델을 찾아 실행력을 키운다.
2. 이미지를 포장하라 - 어느 정도 감출 것은 감추고, '~척'이 필요하다.
3. 이미지 변신을 체질화하라- 상황에 맞추어 그에 맞는 내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꺼내라
4. 이미지가 곧 자산, 이미지 자산 늘리기- 후광효과, 매력자본을 언급하는데 어떻게 늘릴지에 대한 방법이 없다.
5. 이미지로 나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만의 특성으로 해라.
6. 순간의 이미지를 활용하라 - 순간의 화를 참는 나 자신을 컨트롤해라.
7. 이미지 재해석-내 이미지와 반대인 이미지를 만들어라.
사례가 많이 등장하는데 구체적으로 방법을 제시하지 않아 좀 아쉽다. 이미지 하나만으로 면접 질문없이 아나운서가 되었다는 사례, 병원 상담사의 뜯어진 치맛단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간 그 병원의 신뢰도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사례, 꼼꼼하고 완벽한 성격을 잘 살려 먹는 사업에 뛰어들어 신용을 얻은 사례 등 저자의 경험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들이 등장한다. 흥미롭기는 하나, 어떠한 컨설팅으로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기대와 다르다.
책을 다 읽었으나 어떠한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여전히 모르겠다. 성공하거나 실패한 자들의 이미지를 결과론적으로 이야기한 책이 아닌가 싶어서 좀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