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제12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
지다정 외 지음 / 북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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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제 12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 작가 5명의 작품을 모은 책이다. 이 상은 추리, SF, 호러, 스릴러와 같은 장르문학을 대상으로 한다.

다섯 작품은 지다정의 <돈까스 망치 동충하초>, 최홍준의 <노인 좀비를 위한 나라는 없다>, 김지나의 <청소의 신>, 이건해의 <장어는 어디로 가고 어디서 오는가>, 이하서의 <톡>이다. 제목이 독특하고 참신하다. 각 작품은 아파트 스릴러, 고려장, 청소 노동자, 종교와 과학, 디스토피아를 다룬다.

간단한 줄거리를 살펴보자. <돈까스 망치 동충하초>는 재건축권을 얻기 위해 대신 월세로 살고 있는 나는 저녁만 되면 쿵쿵거리는 소리에 신경이 쓰인다. 소리의 원인을 알기 전 스릴과 호러가 긴장감을 높인다. <노인 좀비를 위한 나라는 없다>는 진부해보이는 좀비 소재에 늙은 아버지를 갖다 버리는 이야기를 연결해 반전을 준다. 공포로 시작한 이야기는 자식의 도리에 대해 묻는다. <청소의 신>은 청소를 잘하고 부지런한 종수가 코로나 시국에도 모텔을 사수하지만, 고용주는 그를 이용할 뿐이다. <장어는 어디로 가고 어디서 오는가>는 장어가 알을 낳는 곳을 탐험하는 해저탐험대와 과학적 사실을 알아가는 것이 불편한 종교적 신념을 가진 자의 범죄가 흥미롭다. <톡>은 디스토피아적 미래 이야기로, 바다 속 잠수정에서 사는 인간들은 잠수정 밖 수중류를 탐색하기 위해 젊고 건강한 탐색조들을 보내지지만 한 명도 돌아오지 못한다.

<노인 좀비를 위한 나라는 없다>는 구성이 치밀하다. 좀비들이 사는 야생좀비구역을 관리하는 대원 배지를 찬 덕환은 그 곳에 사는 노인을 만난다. 사실 덕환은 아버지를 버리고 오는 중이었고, 노인은 그런 사실을 눈치채고, 덕환이 가진 총과 자신이 만든 지도를 교환한다. 덕환은 지도 덕에 무사히 이 지역을 벗어나고 두 발의 총소리를 듣는다. 노인은 10년간 이 구역을 헤맨 끝에 좀비가 된 아버지를 찾아냈고 마침내 그를 평안하게 해주고 자신도 평안해진다. 그러나 막판에 지도를 잃은 덕환은 자신의 아들에게 물려줄 이 지도를 잃고 우왕좌왕한다. 단편인데도 그 묵직함이 장편 못지 않다. 마지막 지도의 쓸모가 씁쓸하다. 덕환의 아들에 대한 부성과 아버지를 버리는 불효 간의 간극이 크게 느껴진다.

<청소의 신>에서 필요에 의해 쓰이고 버려지는 노동자의 존재가 씁쓸하다. 코로나가 닥치자 정부는 노숙자들을 모텔에 투숙하게 하고 종수가 모든 관리를 맡아 한다. 주인은 감염될까봐 모텔에 전혀 나와보지 않는다. 종수는 주인을 위해 성실하게 일하고 보고하고 입금하지만, 종수가 사라진 후 주인은 그가 왜 사라졌는지 캐지 않고, 그저 종수가 없는 모텔을 팔아버린다.

장르문학을 좋아한다면 5편 모두 즐길 수 있는 작품이다. 구성이 치밀하고, 읽고 난 후 여운이 묵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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