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본어 명카피 핸드북 - 家族は、面倒くさい幸せだ。 가족은 귀찮은 행복이다
정규영 지음, 오가타 요시히로 감수 / 길벗이지톡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저자는 광고인이다. 일본 노래가 좋아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였고, 일본 광고카피를 번역하고 감상을 기록하면서 몇천 개의 카피를 모으게 되었다. 직접 번역한 카피를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고 브런치에 글을 쓰다가 책을 내게 되었다. 이 책에는 창의적이고 공감을 주는 완성도 높은 문장들만 모았다고 밝힌다.
책은 5개의 파트로 되어있다. 인생, 일상, 꿈, 일, 관계의 5개 주제로 200개의 광고 카피를 소개한다. 각 파트에는 QR코드가 있어 원어민의 낭독을 들을 수 있다. 각 카피는 우리말 번역과 일본어를 적고, 어떤 광고에서 나온 것인지 연도와 함께 표시한다. 짧은 해설은 광고의 배경과 문장의 이해를 돕는다. 깔끔한 구성이 돋보인다.
이 책에 실린 일본 광고카피가 일본광고카피를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겠지만, 마치 명언처럼 교훈적이고 철학적이고 심오하다. "마음을 움직인다, 사람의 힘으로(33)"과 같은 카피는 언뜻 들어서 무엇을 선전하려는지 알 수 없다. 백화점 광고로 '사람의 힘'을 중시하는 기업철학이 담겨있다. "여행의 목적지가 길 그 자체가 되기도 한다(27)"는 카피는 오토바이 전문 레드바론의 2009년 인쇄광고이다. 길과 오토바이의 관계를 인생의 여정과 목적지 혹은 결과보다 과정을 잘 살아야한다는 의미로 이어지며 심오하다. "자유는 혼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누구와 함께 있어도 자기자신으로 있을 수 있는 것(오츠카 이온워터 포스터 2020)(166)"은 심오한 철학이다. 사회생활을 하며 내 자신으로 온전히 있기가 어려운 시대에 나를 돌아보게하는 카피이다.
당연한데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가 카피를 보며 새삼 맞장구 치며 공감하게 되는 것도 있다. "피부는 내가 보는 것보다 남이 보는 시간이 더 길다 (NOV포스터 2014)(57)"는 기능성 화장품 NOV의 카피인데 내 것이지만 남들에게 보여지는 피부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한다. "옷을 사러갈 옷이 없다(소고.세이부 백화점 포스터 2006)(62)"는 여자라면 누구나 '그래, 맞아'라고 감탄하며 웃을 수 있는 카피다.
취업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사람에게 힘을 주는 "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벽이 아니라 문일지도 모른다(리쿠르트 브랜드 메시지 광고 2017)(106)"일 듯하다. 시도해 보지 않고 마음을 접었던 일을 후회한다면, 혹은 입사하고 싶었지만 문턱이 높아서 시도 조차 해보지 않았다면 이 문구가 얼마나 용기를 주는지 자주 보이는 곳에 포스트잇에 붙여놓아야할 정도로 좋다. 뚫을 수 없는 벽이 아니라 조금만 노력하면 열리는 문인 상황이 취업 뿐 아니라 인생을 살며 얼마나 많을지. 뭐든 하고 싶다면 용기를 내어 도전하면 길이 열릴 것이다. 멋진 카피이다.
일본 회사를 많이 알지 못하고, 일본어의 묘미도 저자가 설명하는 만큼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이지만, 다 읽고 나면 행복해진다. 광고카피는 세계 어디서나 통하는 것도 신기하다.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좋아 어떤 회사인지도 궁금하다. 몇몇 광고 사진이라도 실어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일본 광고 카피가 궁금하다면, 일본어 공부를 하는 중이라면, 일본 문화에 관심이 있다면 이 작은 핸드북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