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부의 지도
오순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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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람입니까?'라는 확인요청을 받았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 몰라 당황해하는데 어떤 상황에 사용하는 물건을 고르라는 테스트를 내린다. 무사히 통과했으나 AI가 인간 이상의 능력을 지니게 되면 이러한 과정이 무슨 의미일까싶기도 하다는 생각이다. AI(인공지능)가 생활 속에 들어오고 있는 느낌이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돌리기 위해 필요한 반도체를 만드는 엔비디아의 주가는 1천 달러를 넘겼다. 앞으로 새로운 부의 지도는 어떻게 그려질까 궁금하다.

책은 1부 지금은 AI시대, 2부 미래 부의 지도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KB국민은행에서 금융AI센터장을 맡고 있다.

2016년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겼을 때 AI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지만 그저 하나의 이벤트에 그쳤다. 그후 2022년에 오픈AI가 챗GPT를 내놓으면서 대화를 하듯 질문에 예의를 갖춰 답해주는 AI를 만나며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생겨났다. 2023년에 더 업그레이드된 GPT-4를 내놓자, 일론 머스크를 비롯한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오픈AI가 비영리 단체의 성격에서 벗어났고, AI가 인간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시한다. 그러나 뒤로는 AI시스템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이중성을 보였다.

오픈AI는 처음에 비영리 단체로 시작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게서 투자를 받는 영리조직과 오픈소스로 진행하는 비영리조직으로 되어 있다. 오픈소스는 비공개 소스보다 성능에서는 뒤지지만 가능성이 무궁한 협업으로 미래 경쟁력을 가진다. 오픈AI는 엔비디아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데, 엔비디아는 고성능 그래픽 처리장치(GPU)의 대표주자로 챗GPT의 최대 수혜주이다. AI 반도체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압도적 1위 기업으로 아직 이를 대체할 업체는 없어 보인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그 독점을 깰 수 있을까?

생성형 AI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있다. 기존의 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AI모델이 새로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생성형 AI의 특징이다. 글, 그림, 영상 제작과 같은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작업은 물론 비즈니스 기획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교육계에서는 학생을 보조하거나 교사의 수업준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전문 의료분야에서도 의료 업무효율화와 신약발견과 개발에 활용하거나, 질병진단, 의료실습교육 시뮬레이션 생성, 의료조언 및 추천에 활용할 수 있다. 제약연구 기간을 앞당길 수도 있다. 온디바이스 생성형 AI는 딥바이스 자체에 인공지능이 포함된 것인데, 인터넷과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작동된다. 핸드폰, 가전, 자동차 등에 탑재되어 더욱 편리한 생활을 가져올 것이다. 데이터 보안과 비용 발생이 처리해야할 문제이기는 하다.

AI의 문제점으로 편향성과 딥페이크를 들수있다. 백인의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어서 인종차별적이고, 여성보다 남성중심이라 성차별적이다. 예로 아마존의 AI채용시스템은 인풋된 데이터가 남성근로자가 대다수라 지원자가 여성이라는 단어가 포함되면 감점이 되도록 작동했고, 2018년 이 시스템을 폐기했다. 이렇듯 편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를 활용할 경우, 취업면접 기회를 박탈당할 수 있고, 은행이 대출신청을 거부할 수도 있고, 법기관의 감시대상이 될 수도 있다. 딥페이크의 위험성으로 저자는 미 국방부 근처 대규모 폭발이 발생한 것처럼 보이는 가짜 사진이 유포되면서 잠시 주식이 하락했던 것을 예로 들고 있다. 딥페이크기술은 진짜와 구별되지 않는 가짜를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동영상 속 얼굴과 음성을 다른 사람으로 하고 마치 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처럼 만들어낸다면, 사기에 걸려들 수 있다.

AI 기술의 혁신과 발전을 설명하고 정리하는데 대부분의 지면을 할애하고 있는 책이다. 책의 제목을 통해 부의 지도가 바뀌는 것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향후 어떠한 기업이 어떤 정책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한 투자차원의 혜안을 얻고자 했으나 얻을 수 없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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