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 붙는 일본어 단어장 (스프링) - 단어 뜻을 직접 써 보며 외우면 기억에 착! 실력도 착착! ㅣ 착! 붙는 외국어 시리즈
일본어 공부 기술 연구소 지음 / 시사일본어사 / 2024년 5월
평점 :
초급에서 중급으로 넘어가는 일본어 학습자를 위한 단어장이다.
책은 4개의 주제인 기본단어, 일상단어, 여행단어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단어에는 시간, 수, 가족 등과 같이 초급에서 가장 먼저 배우는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상단어는 회사, 취미, 감정, 스포츠 등과 같은 주제에 따라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로 구성되어있다. 무엇보다 부록에는 부사, 접속사, 관용어를 비롯해 주제에 속할 수 없는 품사들을 비롯해 형용사와 동사의 품사활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해서 아직 익숙치 않은 활용을 연습할 수 있다. 단어의 난이도는 JLPT N5에서 N4사이지만, 간혹 N3단어도 포함되어있다.
깔끔한 구성이 인상적이다. 단어와 문장을 함께 외우도록 나란히 배치하였고, 해당단어가 문장 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다른 색으로 표시하고 있다. 품사와 발음, 뜻, JLPT수준을 함께 표시하여 단어 전반의 정보를 빠르게 볼 수 있어서 편리하다. 특히 가타가나를 아직 능숙하게 읽지 못하는 초보 학습자에게 히라가나 발음을 표시한 것은 유익하다.
이 책의 좋은 점은 각 단어 아래 빈칸에 학습자가 단어의 뜻을 직접 적도록 한 것이다. 책을 깨끗이 보는 편이지만 단어를 다 외운 후 복습하면서 뜻을 직접 적어보고 확인할 수 있어서 적극적인 학습을 유도해서 좋다. 아쉬운 점은 MP3의 원어민 말 속도가 느린 편이다. 초보자를 배려한 것이겠지만, 초급을 어느 정도 마스터하고 중급을 준비하는 학습자라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문장 수준이므로 정상속도로 익히는 것이 좋아보인다.
다양한 그림과 색으로 흥미를 돋우는 단어장이다. 처음으로 일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보다 초급과정을 어느 정도 익힌 학습자에게 적합한 단어장으로 보인다. 이 교재에 수록된 단어와 문장을 함께 익히다보면 어느새 중급을 시작할 수준에 오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