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커스 일본어 상용한자 1026+ - 30일 만에 한자가 술~술!|기초부터 JLPT 대비까지|쓰기노트 제공|무료 MP3 + 한자 쓰기 연습장 PDF + 일본어 문법/어휘 무료 동영상강의
해커스JLPT연구소 지음 / 해커스어학연구소(Hackers) / 2024년 6월
평점 :
상용한자란 일본 문부과학성이 지정한 것으로 일반 사회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 한자의 기준이 되는 2136자를 의미한다. 그 중 1026자는 초등학교 때 배우고, 1110자는 중학교 이후에 배운다. 이 책에서는 1026자에 JLPT N2, N3 추가 기출한자 178자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일본 한자가 어려운 점은 음독뿐 아니라 훈독으로도 읽히기 때문이다. 우리말에서 한자 天은 '하늘 천'으로 외우고, 읽을 때는 '천'으로만 읽지만, 일본어에서는 '하늘'로도 '천'으로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때 훈독을 할지 음독을 할지 당혹스럽다.
이 책은 30일 내에 1026개 한자의 훈독과 음독은 물론 단어, 문장까지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루에 평균 35개 정도를 외워야하는데 초급이라면 아는 단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조금 벅찰 수도 있다. 부담이 된다면 하루 분량을 2일로 나눠 60일 내에 마칠 수 있다. 한 번 외운 것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3회독 하도록 구성하였는데 첫 날을 제외하고는 매일 어제와 그제 한 공부를 복습하는 식이다. 합리적인 방식이 마음에 든다.
다른 교재와 다르게 이 책은 매일 외워야할 한자를 한 페이지에 일목요연하게 표로 보여준다. 어느 정도 수준의 한자를 공부해야하는지 눈으로 훑은 다음 MP3를 들으며 따라 읽어 보면서 워밍업하기에 좋다. 또한 이 표에서는 대표 훈독과 음독을 표시해 주어서 기본적인 발음을 익힐 수 있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든다. 하나의 한자가 여러 훈독과 음독으로 읽힐 수 있지만, 그것은 본격적인 각 글자를 익힐 때 확장하면 된다.
각 한자를 개별적으로 공부하는 페이지에서는 각 한자가 JLPT의 N1에서 5까지 중에서 어느 수준인지 표시해 주어서 어느 정도 수준인지 판단할 수 있게 해주어서 좋다. 또한 낱개 한자를 익히고, 그 한자로 만들어지는 단어를 익힌 후 그 단어가 들어간 문장까지 한 번에 익힐 수 있어서 효율적이다. 하루 공부가 끝나면 연습문제가 있어서 단어와 발음, 뜻을 복습할 수 있고, 매 6일마다 JLPT/JPT 대비 테스트는 문장 내에서 올바른 발음 찾기나 한자 표기 고르는 문제를 만날 수 있다. 부록으로 분리가 되는 쓰기 노트는 쓰는 순서를 모른다면 획순을 참고할 수 있도록 했고, 이미 획순을 알고 있다면 훈독과 음독을 입으로 소리내며 5번씩 쓰기 연습을 하기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좋다.
이러한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이 있다면, 예문의 글씨 폰트가 너무 작고 가늘다. 조금 크고 굵은 글씨체였다면 좋았겠다.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단어와 문법이겠다. 한자를 익히고, 단어를 외우고, 문장을 많이 외운다면 말하거나 쓸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3회독까지 플랜을 세워둔 이 교재만 열심히 한다면 JLPT N2까지의 단어도 어느 정도 준비되지 않을까한다.
일본어 한자의 훈독과 음독을 반복적으로 익히고 테스트하고 다시 외우기에 적합하게 구성된 교재이다. 초급부터 JLPT나 JPT시험 대비를 위한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교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