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부터 실전까지 해커스 오픽(OPIc) 매뉴얼 - OPIc 모범답변 IM,IH,AL 단기 공략서, 온라인 실전모의고사, 랜덤 모의고사, 교재 MP3
해커스어학연구소 지음 / 해커스어학연구소(Hackers)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computer)은 컴퓨터로 보는 영어말하기 유창성 시험이다.

책은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는 본격적인 인터뷰 전에 수험자의 배경에 대해 입력하는 서베이와 난이도 선택과 문제구성에 대해 설명한다. 2단계는 본격적으로 8개의 설문주제, 16개의 돌발주제, 13개의 롤플레이 주제를 세분화해서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3단계는 QR코드를 찍고 들어가 실전처럼 모의고사를 풀 수 있도록 하고 모범답변도 준비해 두었다. 부록에는 실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간벌기 표현이나 잘못 알고 있는 콩글리쉬를 간단히 정리해주고 있어 유익하다.

오픽은 총 60분(오리엔테이션 20분+본시험 40분) 동안 12개에서 15개의 질문에 답을 해야한다. 자신이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1-2단계는 12문제를, 3-6단계는 15문제를 푼다. 한 문제당 답변 시간은 약 2분 정도로 배분하면 좋다. 응시 후 5일만에 결과가 나오는데 온라인으로만 확인 가능하다. 대부분의 기업이 요구하는 등급은 최고 등급인 AL(Advanced Low)의 바로 아래인 IH(Intermediate High)이상이므로 열심히 준비해서 15문제를 풀 수 있도록 준비하면 되겠다.

시험 요령을 조언해 주는데 유익하다. 먼저 서베이단계에서 자신의 취미나 선호하는 것을 체크할 때 자신이 충분히 대답을 잘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서 체크하도록 한다. 또한 스스로 평가한 나의 수준과 비슷한 질문을 해달라고 요청한다. 본 시험에서도 첫 번째 세션이 끝나면, 시험의 난이도를 재조정할 수 있는데 이 때도 너무 쉽거나 어려운 질문을 요청하기 보다 비슷한 수준으로 요청하는 것이 안전하다. 마지막 두 문제(14-15번)는 고난이도의 문제로 AL을 목표로하는 경우에 잘 답변해야한다는 조언도 새겨 들을 만하다.

문제수는 15문제이지만, 채점에 들어가지 않는 1번 자기소개와 마지막 두 문제를 제외하고는 하나의 주제에 3개의 문제를 내므로 결국 4개의 주제에 대해 질문하고 답하고, 롤플레이를 하면 된다. 각 주제에 대한 다양한 질문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출제비율을 보고 어떤 문제가 빈번히 나오는지 알아두는 것도 좋겠다. 예를 들어, 영화보기에 대한 질문이라면, 내가 즐겨보는 영화장르(27%)나 최근 영화를 보거 가서 했던 일(19%)이 극장에서 있었던 기억에 남는 경험(2%)보다 더 자주 출제되었으므로, 즐겨보는 영화장르는 어느 질문에도 들어갈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본으로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이 책은 반복연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편집이 깔끔하다. 오픽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시험진행 순서, 학습플랜을 양쪽 페이지에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한 눈에 들어온다. 목차는 오픽 문제들을 주제별로 구분하고 있어서, 각 주제를 찾아 들어가면 어느 문제가 빈번히 출제되는지 그래프를 볼 수 있고, 빈출되는 문제 세 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모범답안은 세 개의 단락을 박스 안에 넣어서 질문에서 요구하는 답이 세 개임을 바로 알게해준다. 박스의 크기를 보면, 2분 내에 말할 수 있는 양이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을 바로 이해할 수 있다. 꼭 말해야하는 핵심문장은 파란색으로 표시해둬서 눈에 바로 띄도록 한 점도 돋보인다.

이 교재하나면 오픽을 처음 접하는 사람부터 높은 등급을 준비하는 수험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처음 접하는 사람은 첫 장부터 꼼꼼히 읽고 연습하면 되고, 경험이 있는 수험자는 모범답안을 참고로 자기만의 답을 만들어 연습하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