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 딥리뷰 - 모든 것은 AI로 연결된다
손재권 외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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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는 세계 최대의 전자, 기술 전시회로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한다. 원래 가전제품 전시회였으나 전기차와 자율주행과 같은 다양한 혁신기술을 가진 기업과 제품을 선보이는 장이 되었다. 이 책에서는 7개의 분야인 모빌리티, AI, 웹 3.0&메타버스, 라이프 테크, 헬스 테크, 스페이스 테크, ESG와 지속가능성을 설명한다.

코로나 때문에 3년 만에 대중에게 공개된 CES2023의 현장의 느낌을 전해주는데, 중국과 일본기업의 부진한 모습을 언급한다. 미중갈등으로 중국 기업들이 퇴조한 듯한 인상이고, 토요타도 전기차 트랜드 속에서 아직도 하이브리드를 주장하고 있어 뒤쳐진 상황이라고 전한다. 중국기업은 마치 5-6년 전의 한국기업을 보는 듯하다든가, 트랜드에 올라타지 못하는 토요타의 결정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도태된 노키아와 같다고 비교설명한다. 반면 소니는 혼다와 손잡고 전기차를 생산하고, 우주 촬영용 위성인 나노 위성 아디(EYE) 발사에 이르기까지 앞서고 있다. 토요타와 소니의 미래가 어떻게 달라질지 지켜볼 일이다.

우리나라는 나름 선전 중이다.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20개 기업 중에서 9개가 우리 기업으로 역대 최고의 성적을 냈다. 대기업보다 국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5개나 된다는 것도 의외다. 그러나 국가별 혁신챔피언 순위에는 들어가지 못했는데, 기술보다 보수적인 사회 문화 배경, 조세제도같은 규제항목때문이다. 아무리 혁신적인 기술을 가지고 훌륭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도 규제로 인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없다면, 개선이 필요하다.

모빌리티 분야는 누구나 느끼듯 '100년만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과하고 있다. 전기차-자율주행-서비스는 CTA가 제시한 모빌리티의 3대주제인데, 자동차 회사뿐 아니라 차량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가진 빅테크3인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는 AI, 클라우드, 자율주행 기술에서 앞서고 있다. 2025-2027년에는 자율주행이 본격적으로 발전하며 도심 자율주행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으로 보인다.

AI에 관해 2022년 11월 30일 등장해 5일 만에 100만명의 사용자를 모았다는 Chat GPT가 단연 빅뉴스였다. 기계적인 대답이 아니라 사람처럼 질문의 뉘앙스와 맥락, 개념적인 문제까지 이해하고 답을 찾으려는 노력이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CES에 전시되지 않아 유감이다. 로보틱스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은 아모레퍼시픽의 톤워크와 코스메칩은 개인 맞춤형 메이크업 스마트 제조 시스템 솔루션이다. 내 피부에 맞는 컬러를 찾아 파운데이션부터 메이크업 제품을 제조하여 최적의 맞춤 컬러를 제안해준다는데 흥미롭다.

이미 생활 속에 들어와있는 기술로는 혁신상을 받은 텐마인즈의 모션필로우가 흥미롭다. 코골이감소효과를 내는 베개인데, 검색해보니 969,000원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조금 비싸지만,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유용하겠다. 또한, 커피를 좋아한다면, 로봇공학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은 TBDX의 커피캡슐머신 xBloom이 궁금하다. 전문적인 바리스타가 내린 맛을 낸다니 궁금하다.

우주로의 탐험에서 달 탐사를 하는 미국 나사의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의 최종 목적은 2028년 달에 거주하는 것이다. 불과 5년내에 이룰 수 있는 것인지 의아하다.

미래의 모습은 지금과 상당히 달라질 것 같다. 인간이 하던 일을 AI와 기계가 초연결되어서 알아서 움직여줄 것이다. AI가 추천하는 화장을 하고, 추천해주는 옷을 입고, 자율주행이 되는 차를 타면 운전할 필요도 없고, 질환이 있어도 굳이 병원에 가지 않고도 진단을 받을 수 있고, 우주를 관광하거나 한달살기도 가능해지는 시대가 올 것이라니 참으로 기대되면서도 우려된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트랜드에 잘 올라타서 승승장구하기를 바라면서도 너무 빠른 변화에 개인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 CES 전시회 제품을 다 본 것은 아니지만 충분히 새롭고 신기한 제품들의 향연이어서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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