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산서 3분 속독으로 "10배株주" 찾는 법 - 주식으로 자산 36억을 만든 샐러리맨 출신 투자자의 비법 대공개
핫샨 지음, 이정은 옮김 / 지상사 / 2022년 9월
평점 :
샐러리맨으로 36억의 자산을 만든 저자의 비법은 결산서에 있다. 10배가 되는 성장주(텐배거)를 찾아내는 결산서 보는 법 10계명이 궁금하다. 초보를 위한 입문서다.
만화에 빼곡한 글씨가 가득한 표지는 보기만 해도 일본스럽다. 일본책이라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결산서'라는 말부터 시작이다. '결산서'란 분기마다 나오는 '결산단신'을 의미하는데, 네이버 금융에서 종목분석에서 보여주는 손익계산서를 참고하면 된다. 우리의 항목에 나타나지 않는 '경상이익'은 '세전이익(income before tax)'을 의미하는데, 영업이익에서 영업외 수익과 비용을 제한 이익이다. 아래를 참고하면 좋겠다. 읽다보면 88쪽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책 앞부분에 제시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매출액-매출원가=매출총이익-판매와 일반관리비=영업이익-영업외 수익과비용=경상이익-특별이익/손실 및 세금=당기순이익
성장주 투자는 현재가치와 미래가치가 높은 기업을 찾아 오래 투자하는 것이다. 사고팔고는 최소한으로 한다. 투자 후보를 선택하기 위한 '결산서 속독 10계명'은 결산서 수치보는 법과 다른 정보와 비교하거나 미래기업가치나 주가 차트와 비교하는 법을 설명한다.
10배 오를 성장주는 과거 5년 간의 결산서 매출과 이익이 성장하면서, 주가의 월봉차트가 5년간 우상향하고, 양봉이 많고, 6개월 이내 최고가를 경신했다면 후보로 올린다. 성장이 지속되는 한 보유(최저 3년)하고 가치가 하락하면 손절매하고 다시 시작한다. 3년간 보유했는데 2배가 되지 못했고 앞으로도 어려워보이면 매도하고, 2배를 달성했다면 6년에 4배를 노린다. 성장이 계속된다고 판단되면 추매한다. 매도는 주가나 실적이 우상향에서 꺽이면 시행한다. 단 실적이 받쳐준다면 주가가 하락해도 매도하지 않는다.
저자는 BS, PL, CF, PER, ROE를 설명하고, 5년 후의 주가를 예측하는 엑셀 스프레드 시트 만드는 법도 설명한다. 사실 가장 관심있는 부분인데 어렵다. 아무래도 과거 5년간의 성장률에 근거하여 내가 보는 예상률을 입력하는 것인데 자신이 없다. 어느 정도 보수적으로 혹은 과감하게 잡아야할지 모르겠다. 아무튼 자신이 세운 성장률 시나리오를 가지고 만든 이론주가를 가지고 실제로 결산결과가 나오면 비교해가며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한다.
성장주 찾는 법을 매우 성실하게 설명한 책이다. 일반적인 설명도 있지만 주로 일본 기업을 들어 설명하고 있고, 일본 내 자료를 이용할 소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참고할 만하겠다. QR코드를 찍고 들어가면 저자가 일어로 설명하고 있어서 일본어가 어느 정도 된다면 함께 봐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