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 원으로 시작하는 돈 굴리기 기술 -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월급쟁이 자동완성 포트폴리오
쿼터백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쿼터백은 로보어드바이저 기업이다. 종종 듣는 삼프로의 페이지2에서 출판한 책이라 믿고 읽어본다.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파트1은 본격적인 자산배분에 관한 설명을 하기 전 워밍업 설명이고, 파트2는 본격적으로 투자 대가들의 자산배분을 따라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파트3은 장기투자와 자산배분을 강조하는 '하락장에 더 빛나는 자산배분 절대법칙'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파트4는 왕초보가 많이 하는 질문 TOP12이다. 초보투자자를 위한 안내서이다.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는 주식, 채권, 원자재, 국가의 주가지수, 채권, 통화, 부동산 및 인프라 등에 나눠 투자하는 것이다. 월급쟁이가 매달 50만 원을 장기간 정해진 포트폴리오대로 투자한다면 변동성이 큰 하락장에도 일정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자산배분의 큰 장점이다.

투자 대가들의 자산배분 따라하기 파트에서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하는데, 자산 3분법, 영구 포트폴리오(4분법), 레이달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5분법), 데이비드 스웬슨 포트폴리오(자산 6분법)이다. 각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50만원을 어떻게 배분하는지 표로 보여준다. 국내장과 미국장에서 바로 투자할 수 있는 ETF 이름과 매수 수량까지 적어주고 있어 막연한 설명이 구체적으로 와닿는다. 초보투자자에게는 매우 실용적이겠다. 그러나 해당 ETF가 어떤 기업을 포함하는지에 대한 공부는 따로 해야한다.

예를 들어, VNQ는 Vanguard가 미국의 다양한 종류의 부동산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고배당 리츠 ETF이다. 야후 파이낸스에 들어가보면, 현재가가 92.75달러이며, 운용수수료는 0.12%로 비교적 낮은 편이다. 그러나 최근3년간 S&P500지수를 하회하는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배당수익률은 2.19%로 분기마다 지급된다. 타 섹터에 비해 변동성이 적어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자가 제시한 포트폴리오를 충분히 공부한 후에 자신의 성향과 목적에 맞는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바람직해보인다.

막연히 잘못 알고 있는 생각을 고쳐주기도 한다. 예로 자산배분이 주식에만 투자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낮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누적성과(2005-2021년)를 보니 생각보다 낮지 않다. 또한 낙폭도 적어 마음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전략인 듯하다. 그리고, 장기투자자의 특징인 Buy & hold도 무조건 길게 보유하기보다는 200일선을 중심으로 상승하면 매수하고 하락하면 50%를 매도하여 현금을 확보하는 전략도 좋아보인다.

초보자에게 필요한 책이다. 이미 투자를 하고 있다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해 보는 의미로 참고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