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팡세 클래식
루이스 캐럴 지음, 살구(Salgoo) 그림, 보탬 옮김 / 팡세클래식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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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책에서 은유와 상징으로 많이 인용하는 이 책을 언젠가는 꼭 읽어보고 싶었다. 표지부터 예쁘다.

루이스 캐럴(1832-1898)은 영국의 동화작가이자 수학자이다. 본명은 '찰스 루트위지 도슨'이다. 내성적이고 심한 말더듬이었다고 한다. 수학과 교수였는데 대학 학장의 딸인 앨리스 리델에게 들려준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865)와 속편 <거울나라의 앨리스>(1871)를 썼다.

이야기는 파편처럼 흩어져 있는 느낌이다. 하나의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스토리 연결성 없이 확확 바뀌기 때문에 예상이라는 것을 할 수 없고, 예측할 수 없으니 더 놀랍고 신기하다. 그러나 전체 줄거리를 요약하기에는 뭔가 스토리 연결이 되지 않는다. 꿈 속에서 많은 꿈을 꾸면서도 서로 연결은 되지 않고 여러 이야기가 존재하는 것처럼 말이다.

앨리스만큼 유명한 캐릭터들의 등장과 그 상징을 인터넷에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시계를 찬 토끼, 체셔고양이, 모자장수, 트럼프병사와 하트여왕, 도도새들이다. 시계를 찬 토끼는 늘 바쁘게 사는 현대인을 상징하고, 체셔 고양이는 순간이동을 하는 양자역학에서 인용되는 캐릭터이다. 도도새는 말더듬이인 저자 자신을 대변한다. 넓은 식탁에서 차를 마시면서도 앨리스를 껴주지 않으려는 모자장수와 동면쥐와 3월의 토끼는 빅토리아시대의 배타적인 귀부인들을 의미한다고 한다. 사실 책을 읽으면서 이런 상징을 떠올리기에는 바쁘다. 다 읽고 음미하듯 검색하면 좋다.

계속 이상한 일이 일어나는 곳에서 앨리스는 후회하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흔쾌히 모험을 즐긴다. 아이의 말이지만 뭔가 철학적인 이야기도 툭툭 내놓는다.

"그런데 내가 어제와 같은 사람이 아니라면, 다음 문제는 도대체 내가 누구지? 아, 그건 대단한 수수께끼네!"(62)

어제와는 달라진 오늘의 앨리스는 자신이 누구인지 혼란스럽다. 조끼를 입은 하얀 토끼를 따라 들어온 곳에서 키가 커졌다 작아졌다하고 자신의 눈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오늘의 앨리스는 정신이 없다. 괜히 토끼를 따라온 것 같다고 생각하면서도 앞으로 펼쳐질 모험이 어제의 지루함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초반에 이런 철학적인 문구가 여럿 포석해 있어서 가볍게 읽어지지 않겠구나 생각하게 한다.

무엇보다 말장난 문구를 보니 원서로 읽고 싶은 생각이 스물스물난다. "정말 꼬리(tail 이면서 tale:이야기)가 길구나"(55)."라고 말하는 앨리스. 가짜 거북이가 늘어놓는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이름들. reeling휘청거리기-reading읽기, writhing비틀기-writing쓰기, fainting기절하기-painting그리기... 저자의 말을 직접 듣고 있는 앨리스 리델이 깔깔거리고 웃는 모습이 그려진다.

다 알고 있는 유명한 이야기라 알고 있는 내용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확인해보는 느낌으로 읽으면 좋을 듯하다.

*출판사 지원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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