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 B 플랜 B - 평생 굴러가는 기적의 3+3 수레바퀴!
우용표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세 시대다. 55세나 60세에 은퇴를 한다면, 나머지 45년에서 40년 동안을 벌어 놓은 돈을 운용하면서 살아야한다. 은퇴를 하면 매달 들어오는 월급이 없어지므로 매달 사용할 현금을 조달할 방법을 모색해야한다. 어떻게 은퇴 후 계획을 짤 수 있을까? 이 책에서 답을 찾아보자.

책은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PLAN B, 최선의 선택, 2장. 기본 통장1 근로소득 통장, 3장. 기본 통장2 국민연금통장, 4장. 기본 통장3 퇴직연금 통장, 5장. 신규 통장1 민영연금 통장, 6장. 신규 통장2 주식/펀드 통장, 7장. 신규 통장3 임대수익 통장, 8장. 내일은 오늘의 미래다.

저자에 따르면 플랜A는 지속적으로 월급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은퇴 후 월급이 들어오지 않으므로, 플랜B를 다각도로 고려해 보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플랜B는 은퇴 후에 직접 일하지 않고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치킨집을 할 돈으로 치킨집 자리를 사서 세를 받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목돈이 필요하고 그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6개의 통장이 필요하다. 기본 통장3개는 월급통장, 국민연금통장, 퇴직연금통장이고, 새로 만들어야하는 통장3개는 민영연금통장, 주식/펀드 통장, 임대수익 통장이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은 나라에서 준비해 주므로 4개의 통장만 준비하면 된다.

각 통장 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월급통장'은 퇴직 이후에도 적은 급여를 받더라도 무조건 일할 수 있는 자리를 찾아 건강을 위해서도 힘을 다해 일할 수 있을 때까지는 일한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에서 나오는 돈은 다 합쳐도 생활비로 쓰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민영연금'을 들어 금액은 물론 수령 시기도 조절한다. '주식/펀드 통장'은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이 아니라 일정 수입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도록 하는 배당주와 리츠를 매수한다. 마지막으로 '임대수익'은 차익형과 수익형으로 나뉘는데, 주의할 점은 수익형 부동산은 절대 시세차액까지 보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인 오피스텔은 월세를 받기 위한 것이지 아파트처럼 시세차익을 챙길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한다.

'주식/펀드 통장'을 설명하면서 고배당주와 리츠종목, 월지급식 펀드의 종류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준다. 또한, 수익률이 낮으면 위험할 수도 있다는 조언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이 6개의 통장을 이용해 현실적인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짜는지에 대한 예시를 보여 주었으면 하는 점이다. 전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은퇴 준비가 잘 되어 있다면, 이 책은 그저 잘 했는지에 대한 체크 포인트로 이용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처음부터 살펴 읽는다. 월급통장, 국민연금통장, 퇴직연금통장, 민영연금통장, 주식/펀드 통장, 임대수익 통장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설명을 주로 하고 있으므로, 이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하였거나, 은퇴 준비를 시작하려는 사람이라면 일독할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