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주가지수에 투자한다 - 주식보다 안전하고 예금보다 효율적인
홍성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리가 낮아짐에 따라 예금이나 적금에 있던 돈이 갈 곳이 없다. 주식투자를 시작하기에는 겁이 나고, 시작한다하더라도 이것저것 공부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예적금보다 효율적이면서 주식투자보다 안전한 투자방법으로 저자는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ETF를 추천한다.

저자는 30년 경력의 공인회계사로 국내대기업 연수원과 금융연수원에서 수년간 '재무제표 읽는 법'과 '사업성 검토 및 기업가치 평가' 등을 강의를 해왔다. 이 강의는 주식투자에서 종목을 선택하는 데 기본이 되는 것이어서 교육생들은 저자에게 좋은 종목을 추천해달라는 부탁을 많이 한 모양이다. 저자의 대답은 개별종목이 아닌 코스피와 코스닥과 같은 지수에 투자하는 ETF다. 이 책에서는 국내지수를 추종하는 ETF만 다룬다.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주가지수에 투자해야하는 8개의 종목들에 대해 설명하고, 2장은 '기술분석'을 통해 단기매매하는 법을, 3장은 '기본적 분석'을 통해 장기투자하는 법을 설명하고, 4장은 주가지수에 투자해야하는 종목(ETF)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없어지는지를 설명한다.

상장지수펀드(ETF)는 저위험 저수익 투자법 중 하나다. 주가는 하루에 상하한가로 +/-30%를 오르내릴 수 있지만, 지수는 상하변동폭이 10%를 넘는 상태가 1분간 지속되면 20분간 거래가 중지된다. 따라서 주가지수의 하루 최대변동폭은 10%까지다. 또한 이는 1년에 몇번 있을까 말까하는 상황이다. 보통의 경우 상하1~3%이다.

주가지수 종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각 운용사에 따라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대표적으로 삼성자산운용의 ETF를 정리한 것이다.

주가지수

전망

1배수익률

2배 수익률

코스피200

상승

KODEX200

KODEX레버리지

하락

KODEX인버스

KODEX200선물인버스2X

코스닥150

상승

KODEX코스닥150

KODEX코스닥150레버리지

하락

KODEX코스닥150선물인버스

-

ETF종류에 대한 소개뿐 아니라, 기술분석 방법을 간결하면서도 핵심적으로 설명한다. 봉차트와 이평선 활용법, 이격도, MACD, RSI(상대강도지수), 스토캐스틱이다. 장기투자든 단기투자든 매수와 매도시점을 잡는 것이 어려웠는데 몇 가지 기술분석을 통해 그 타이밍 잡는 법을 알게 되어 유익하다. 이를 테면, 네이버 증권에서 차트를 설정할 때 이격도(현주가가 이평선에서 벌어진 간격을 백분율로 표시)를 볼 수 있는 PMAO(Price OSC)를 소개한다. 위로 105%이상인 경우 과열시장이므로 추가 매수하지 않고, 아래로 95%이하면 침체시장인데, 공포감에 매도하지 않도록 한다는 조언이 유익하다.

기본적 분석편에서 코스피/코스닥의 변동사이클을 통시적으로 설명해준 점도 매우 좋다. 1980년 100포인트로 코스피를 세팅한 이래로 4기로 구분하여 무역수지, 환율, 금리, 경제성장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과 상관관계를 설명하여 주가의 등락에 숨은 이유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론뿐 아니라 펀드 고르는 법과 ETF를 고르기 위해 검토해야할 괴리율, 추적오차율에 관한 설명도 유익하다. 괴리율은 해당 ETF가 시세를 제대로 반영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고, 추적오차율은 기초지수를 얼마나 잘 추종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인데, 둘 다 낮을수록 투자하기에 좋다. 괴리율이 낮다는 것은 보통 0.1~0.4이고, 추적오차율은 5%를 넘기면 위험하다고 본다.

주가지수에 연동하는 ETF는 기초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을 고루 담은 바구니와 같아서 어느 종목이 오르고 어느 종목이 떨어져도 큰 낙폭없이 안전하게 자금을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다. 개별종목에 대한 정보나 분석없이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으므로 초보투자자가 입문하기에 적당하다. 수수료도 주식형 펀드(1~3%)보다 ETF(0.23~.66%)가 저렴하고, ETF매도시 거래대금의 0.25%의 증권거래세도 면제되므로 비용도 적다. 또한 펀드는 가입후 3개월 내 환매하면 이익의 70%를 환매수수료를 내지만, ETF는 환매수수료가 없다. 주가가 오르는 시장에서는 레버리지로 지수의 2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하락장에서는 인버스로 하락폭의 2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어 하락장에도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식 장중에도 매수매도가 가능하며, 분기마다 배당수익을 받는다는 것도 매력이다.

이 책은 코스피, 코스닥, 시총 등 가장 기본적인 개념 설명이 충실하다. 따라서 주식에 대한 기초 공부를 시작하려는 초보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개념을 설명할 때 여러 차트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 두개의 차트를 이용하여서, 다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다 읽고 나면 ETF에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매우 설득력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