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5분 기적의 코어운동 - 직장인 홈트
이규하 지음 / 세림출판 / 2017년 7월
평점 :
어느 날 문득 저자는 침대에서 한 번에 일어나지지 않는 사태를 경험하며 14kg이상 불어있는 살을 빼기 위해 뭔가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15분 코어운동으로 10kg 감량에 성공했고, '산화적 스트레스 검사'에서 높은 항산화력을 나타내는 A를 받고, '국민체력100 체력평가'에서도 각 종목 3급이상을 받았다. 이 책은 늘 책상에 앉아 일하느라 움직임이 부족한 직장인을 위한 운동이라고 소개하지만, 전 연령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운동이다.
책은 6장으로 되어있다. 1장은 직장인 생존체력이 필요하다, 2장은 직장인 몸이 경쟁력이다, 3장은 왜 기적의 코어운동인가?, 4장은 그럼, 코어운동은 뭐야?, 5장은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코어운동의 5단계, 6장은 15분 코어운동이 가져다 주는 놀라운 효과이다.
코어는 척추,골반, 둔근의 복합체이다. 척추가 바르면 자세가 바르고, 골반과 둔근은 몸의 중심을 잡아준다. 특히 엉덩이 근육은 폭발적인 힘의 원천이며, 외부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이 코어를 단련하는 운동이 코어운동이고 매일 15분간 지속한다. 코어운동의 5단계를 살펴보자.
1단계 양손 뒤로 돌려서 위로 올리기
2단계 엉덩이 뒤로 쭉 빼면서 앉기(스쿼트 자세)
3단계 양손 바닥 짚고 무플 지면에 닿기
4단계 팔굽혀 펴기
5단계 무릎 지면에서 떼고 양손 밀어서 일어나기
유투브 "15분 기적의 코어운동"을 검색하면 저자의 시범을 볼 수 있다. 연결동작으로 보면 108배하는 모습과 유사하지만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 앉는다는 점에서 무릎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도 적합해 보인다.
이 운동의 효과는 먼저, 양손을 뒤로 돌려서 위로 올리면서 어깨와 목 스트레칭으로 오십견 예방과 거북목에 좋다. 또한, 앉았다 일어나는 스쿼트자세는 하체 근육(엉덩이와 허벅지)을 키우기에 좋고, 무릎주변 근육보강에 적합하다. 팔굽혀펴기는 무릎이 지면에 닿은 상태에서 하므로 상체근육을 키우기에 좋다.
이 운동은 요가와 같이 자신의 몸에 집중하고, 몸이 감내할 수 있는 동작의 크기와 속도로 해야한다. 초급은 체화하기, 중급은 눈을 감고 하기, 상급은 복식호흡에 집중한다. 복식 호흡에서 들숨은 코로, 날숨은 입으로 한다. 이때 날숨이 들숨보다 더 중요하다. 숨을 깊게 내쉬면 자동으로 깊게 들이 마실수 있다.
왜 코어운동을 해야하는가에 관한 서론이 책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좀 긴 듯하다. 본격적인 코어운동의 5단계 설명은 5장에 나온다. 궁금함을 참지 못하는 독자에게는 인내를 요하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초반에 먼저 코어운동 5단계를 소개해주고 그 효과와 개인적 경험을 뒤로 밀어도 좋지 않았을까한다.
코로나 19로 홈트레이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장기적으로 할 만한 마땅한 실내 운동을 찾고 있다면 이 코어 운동을 시도해 보면 좋겠다. 또한 나이가 들어 격하지 않은 운동을 찾고 있다면 자기가 운동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이 코어 운동을 시도해 봐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