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가치투자의 진화
장흥국 지음 / 처음북스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2월 코로나19와 더불어 3월의 주식시장에서는 엄청난 주가 폭락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전고점을 회복하고 우상향 중이다. 특이점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관련주는 급상승하며 코로나19이후에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급격히 오른 주가에 대한 불안감과 저금리 상황하에서 장기적으로 보유해야할 주식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가치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은 어떻게 투자했을까?

책은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주식투자는 소수만이 성공하는 어려운 게임이다, 2장 투자원칙과 심리, 3장 워런 버핏이 부자가 된 방법, 4장 기업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하나? 5장 투자기업을 고르는 방법, 6장 투자기업을 직접 고르지 않고 투자하는 방법, 7장 금융위기 이후 워런 버핏, 8장 실제 기업분석사례.

개인 투자자들이 가치투자가 버핏의 성공 기법을 알고 싶다면, 이미 성공해서 버크셔 해서웨이를 경영하고 있는 현재의 버핏이 아닌 초기 개인 투자자이자 펀드매니저 시절의 그의 가치투자 방법을 배우는 것이 유용하다. 물론 변함없는 버핏의 가치투자법은 기업의 가치와 가격을 구분해서 제 가치를 계산할 수 있다면, 가치보다 싸게 거래되는 기업의 주식을 사서 장기 보유하는 것이다.

버핏은 어린 나이부터 종잣돈을 모으고, 늘 읽고 배우고 공부하며, 집중투자로 복리로 재산을 늘리고, 스승 벤자민 그레이엄의 방식과는 조금 다른 자신만의 독창적인 투자법을 찾아냈다. 특히 자신의 투자 원칙을 세워야 폭락하는 장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여 일정 목표율에 도달할 때까지 보유할 수 있다. 아래는 버핏이 좋은 기업을 고르는 기준 중 널리 알려진 여섯 가지 조건들이다.

경쟁력: 5년평균 15%이상 ROE와 ROIC, 산업평균 80%이하 부채비율, 5년 평균 20% 이상 순이익 마진,

과대평가 걸러내는 기준: 과거 10년 평균보다 낮은 PER, PBR, 낮은 PCR

저자 또한 자신의 가치투자 방식을 소개하는데, 기업의 4개 지표(OPM(영업이익률), EBIT/EV, ROIC, NCAV)를 전부 더한 값이 100을 넘는지 확인 후 정성적인 기업분석을 한 후 투자한다.

저자는 충분한 공부가 되어 있지 않으면, 개별 기업에 투자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굳이 투자를 하겠다면, 책 말미에 가치투자를 위해 공부해야할 서적을 읽고 자신만의 투자법을 세우라고 한다. 그리고 회계의 언어인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알아야 하며, 가치투자에 필요한 10가지 지표(PER, PBR, PSR, PCR, ROE, ROIC, EBIT/EV, FCF, GP/A, DY)를 제대로 알아야한다고 강조한다.

개별 기업에 투자할 준비가 되지 않았고,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없다면, 투자기업을 직접 고르지 않고 인덱스에 투자하라고 조언한다. 워런 버핏도 자신의 사후에 유산 중 90%는 인덱스에, 10%는 단기채권에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추천했다.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투자법, 게리 안토나치의 듀얼 모멘텀 투자법도 흥미롭다.

올해 90세인 버핏의 가치투자 방식은 금융주과 소비재 중심의 보수적인 경향이 있고, 무형의 자산에 대한 기업분석에 약하며, 이전과는 달리 PER이 높은 성장주들이 시장을 이끌고 있고, 모든 정보가 인터넷에 공개되어 더이상 값싸고 좋은 기업이 숨어 있지도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버핏이 스승 벤자민 그레이엄의 어깨에 올라타서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만들어 냈듯이, 버핏의 어깨에 올라타 나만의 투자 방법을 만들어낸다면 현재 실정에 맞는 좋은 기업을 고르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초보 주식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투자 전에 공부부터 하라고 하는데, 무엇을 읽어야할 지 모르는 투자자들을 위해 필독서 리스트를 제공하고, 다양한 목적의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를 소개해 주고, 복잡한 공식 필요없이 엑셀 작업만으로 좋은 기업을 가려낼 수 있는 예시를 보여준다. 막막한 주식투자 초보자들에게 주의 사항을 일깨워주는 것은 물론 직접 투자에 도움이 될 실용적인 정보가 가득한 필독서다. 초보 주식투자자라면 꼭 읽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