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양장) - 공감을 이끄는 성공학 바이블, 책 읽어드립니다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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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처세술 전문가인 데일 카네기는 1888년 미국에서 태어나 대학 졸업 후 교사와 세일즈맨을 거치며, 성인을 대상으로 인간관계 강연으로 인기를 끌게 된다. '데일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하여 15년간 연구 끝에 1936년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발간하고, 곧 베스트셀러가 된다. 이 책의 원제는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인데, '친구를 얻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1934년 카네기 강좌 14주를 녹취한 것을 책으로 낸 것이다. 데일 카네기 프로그램은 현재까지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한다. 80여년 전에 세운 그의 인간관계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자.


책은 6부로 구성되어있다. 1부는 사람을 움직이는 3가지 원칙, 2부는 호감을 얻기 위한 6가지 비결, 3부는 좋은 관계를 만드는 대화법, 4부는 상대를 이해시키는 특별한 방법, 5부는 상대를 설득하는 9가지 비법, 6부는 누구든지 자기 사람으로 만드는 비법이다. '부록'으로 '가정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은 좀 특별하다. 가족 간에도 예의를 지켜야한다는 조언이 와닿는다. 상대를 이해시키고, 설득해서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이게 하고, 상대에게 호감을 얻어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 일상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필요해 보인다.


저자의 인간관계론에는 여러가지 원칙이 있지만, 그 중심 생각은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고 싶어하므로, 나를 낮추고 상대의 편에서 생각하면 인간관계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을 잘 다루고 설득하는데에 있어서 성공하려면 나보다 남을 더 연구해야한다고 할 수 있다.


상대를 설득하는 법 중에 하나의 원리는 '내 생각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이야기하도록 한다'는 것인데, 전기를 팔아야하는 세일즈맨의 에피소드를 인용한다. 세일즈맨은 닭을 키우는 할머니의 집을 방문하여 바로 전기를 사달라고 용건을 말하기보다, 할머니가 키우는 닭과 달걀에 대해 칭찬을 한다. 그러면, 할머니는 자신이 닭을 잘 키우는 노하우를 이야기해주면서, 더 많은 계란을 얻기 위해 할머니 스스로 전기를 쓰면 좋겠다는 말에 이른다. 세일즈맨은 그저 들어주고 주문을 받으면 된다.


호감을 얻기 위한 비결에서는 이름과 관련한 강철왕 앤드류 카네기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강철왕 카네기는 자기보다 유능한 사람들을 잘 관리해서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어린시절 에피소드는 남다르다. 어린 시절 엄청나게 늘어난 토끼들을 키우기가 벅차지자, 친구들에게 풀을 뜯어 오면 토끼에게 그 친구 이름을 붙여 주겠다고 한다. 친구들은 자기 토끼가 잘 크도록 풀을 많이 뜯어와서 정작 강철왕 카네기는 토끼들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었다. <톰 소여의 모험>에 등장하는 톰의 담장 페인트 칠하기를 떠올리게 한다. 또한, 그는 자신의 아래서 일하는 수많은 노동자들의 이름을 기억하여서 그가 운영하는 동안은 한번도 파업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에피소드를 들어 설명하여서 재미있게 읽으면서 동시에 처세술 원리를 터득할 수 있는 책이다. 가족간, 친구간, 동료간에 있어서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모든 사람이 읽기에 좋은 책이다. 특히 다양한 사람을 만나야하는 영업직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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