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시대에듀 최신 이슈 & 상식 2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대입 시사 / NCS + 인적성 + 논술 + 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고시기획에서 나온 월간지 '이슈&상식'은 일반인을 위한 잡지라기 보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월간지다. 커버인물로 봉준호 감독의 오스카상 수상에 대한 기대와 트럼프와 김정은의 사진을 실어 이번 달 이슈를 짐작하게 한다. 


커버스토리는 '기생충'이 한국영화상 최초로 미국 골든글로브상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며, 오스카상 수상도 기대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북한이 핵과 ICBM을 재개할 것이지만, 북미대화 여지는 남겼다는 뉴스를 소개하며, 트럼프 행정부 출범이후 북미 관계를 표로 정리해 두었다. 

이 잡지의 구성은 이슈와 시사상식, 취업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이슈'는 이 달의 뉴스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문화 등으로 구분하여 원하는 기사를 바로 찾아 볼 수 있게 하였다. '시사상식'은 좀더 깊이 있는 정보와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찬반 토론 코너과 용어정리로 구성되어 있다. '취업정보'는 주요 기업의 기출문제와 면접 조언이 돋보인다. 

상식용어를 짧게 정리한 '상식용어 코너'는 10여개의 용어를 소개하고 있다. 이를 테면, 요즘 유행하는 플렉스(flex)라는 말은 젊은 층에서 부를 과시한다는 뜻이다. 유투브와 인스타그램 등에서 명품구매 인증샷을 올리는 과시행위가 이 플렉스이다. 이 말은 SBS 토크쇼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첫 회에서 플렉스 토크(자기자랑 토크) 코너가 생기면서 이슈가 되었다.

'찬반토론'코너에서 No OO Zone논란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흥미롭다. 노키즈존(No kids zone), 노시니어존, 노중학생존과 같이 나이를 제한 하거나, 노향수존, 노래퍼존, 노커플존처럼 이용자의 행위와 정체성에 제한을 두기도한다. 기사를 읽으며 '방해받지 않을 권리'에 마음이 쏠렸으나, 반대의견인 '차별받지 않을 권리'도 읽어보니 일리가 있다. 이러한 쟁점을 가지고 면접스터디에 이용하기에 좋을 듯하다. 

20여년 전 취업을 준비할 때는 주요 신문 몇 가지와 상식책을 곁에 두고 공부했었는데, 요즘도 그 내용은 변함이 없어보인다. 단지 170쪽에 달하는 이 잡지를 통해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잘 정리된 시사와 상식을 매달 업데이트하기에 편리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