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바야흐로 새해가 밝았다. 마냥 어른이 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제는 나이를 먹는 걸 실감할 때마다 막막함을 느낀다. 쌓아둔 지식도 변변찮고 안정된 직장도 편안한 노후도 보장되지 않은 삶에 대한 회의감과 공허감. 도전하지 않는 청춘을 나무라면서 그들이 용기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는 일에는 무관심한 사회. 이런 세상에서 버텨내기 위해 마음을 가다듬을 책이 필요했다. 금남의 구역, 속세를 등지고 수양하는 비구니의 삶이란 어떤 것일까. 어떻게 노력해야 세속적인 생각을 비워낼 수 있을까. 어쩌면 무엇을 배우기보다는, 이 책을 핑계로 차분히 쉬고 싶은 건지도 모르겠지만. 







이 책도『길 위에서』와 같은 이유에서 읽고 싶다. 자유롭고 행복한 삶이라, 옛날 얘기에나 나올 법한 표현이지만 그럼에도 묘한 설득력을 가지고 나를 잡아끌었다. 자기 안의 여신을 가꾸고 사랑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었다는 이 책이 다른 자기계발서를 제치고 유독 내 마음에 든 것은 히말라야 수도원이라는 독특한 공간과, 신학자이자 여성.환경.평화 운동가라는 저자에 대한 호기심 때문인 듯하다. 이번 해에는 옷이나 화장품 따위보다는 책에 더 많이 투자하고 자기계발에 힘쓰기로 다짐했는데, 여행을 다녀와서 가장 처음으로 사는 책이 이 책이 되지 않을까 한다. 








앞의 두 권이 치유받고 위안을 얻을 목적으로 고른 것들이라면, 이 책은 우리 나라와 비슷한 교육·기업 환경을 지닌 영국의 여성들의 일대기를 보여주는 책으로, 내용의 성격이 전혀 다르다. 어쨌거나 세상에 대한 환멸과 냉소만을 지니고 주저앉아 있으면 해결되는 일은 아무 것도 없으니까, 이왕 이번 년도에도 바쁘게 살아야 할 거라면 현명하게 효율적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이 책을 보면서 본받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