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에서 보내는 시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정원에서 보내는 시간 - 영혼이 쉴 수 있는 곳을 가꾸다
헤르만 헤세 지음, 두행숙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헌책이 내게 말을 걸어왔다』도 그랬는데 이번에 읽게 된 『정원에서 보내는 시간』도 어딘가 낭만적인 구석이 있는 책인 듯하다. 정원이라는 소재부터가 그렇다. 물론 처음엔 퍽 의아했다. 아름답고 멋진 글을 여럿 써낸 대문호 헤르만 헤세가 정원을 가꾸고 그림을 그리다니! 『수레바퀴 아래서』와 『데미안』 모두 어릴 때 읽은 탓에 기억이 가물거리지만 『유리알 유희』를 즐겁게 읽었던 만큼 이번 책에도 기대가 컸다. 



사실 지난 학기부터 캠퍼스 내에서 텃밭을 가꾸는 동아리에 몸담고 있기에 이 책이 더 인상깊게 다가온 듯하기도 하다. 그런데 참, 나도 지금보다 어릴 때는 전원적인 풍경을 배경으로 붉은 지붕의 하얀 벽돌집을 짓고 텃밭과 정원을 가꾸며 한가롭게 여생을 보내는 소망을 가졌던 적이 있었더랬다. 그렇지만 동아리에서 크게 힘든 일을 한 것도 아니었는데, 귀농에 대한 낭만과 환상이 금세 깨져버렸다. 도시에서의 삶이 익숙한 내게 무리지은 벌레 떼라거나 무거운 삽이며 흙더미 따위는 버텨내기 어려운 상대였다. 



그런데 작가 헤르만 헤세는 포도 농사까지 지었다니. 책을 읽어 보니 과연 나무며 꽃을 가꾸는 일을 한두 해 해본 것이 아닌 듯하다. 취미라고 하기엔 상당히 전문적이고 섬세한 손길. 그의 관찰력과 표현력으로 나타나는 정원 생활과, 그로부터 얻은 삶의 지혜, 마음의 안정과 세상에 대한 깨달음. 이 모든 것이 적절하게 녹아들어 엮인 책이라니. 



이런 류의, 그러니까 아름답고 서정적인 책을 읽자면 원서로 접하지 못하는 현실이 마음아프다. 번역을 아무리 정교하게 잘 한다고 해도 본래의 느낌이 완벽하게 재현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헤세의 묘사와 사색을 넘칠 만치 많이 엿볼 수 있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