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리모델링 - 반만 일하고 두 배로 버는
정효평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이책은
이 책의 첫 문장은 ‘수입과 노동은 반비례한다’라는 도전적인 단언으로 시작합니다. 그럼 노동을 하지 않으면 수입이 오히려 늘 것이라는 말인지? 당연히 의문 제기를 할 독자들을 대상으로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아서 그러한 의심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실천을 해보면 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고 강조합니다. 이 책은 150여 페이지도 되지 않는 작은 책입니다. 저자는 이렇게 짧게 만든 이유는 단하나‘핵심만 담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핵심을 단 한 줄로 요약하면 바로 이 책의 제목이 된다고 합니다.
이책의 내용
이 책의 제목인 비즈니스 리모델링이란 현재의 비효율적인 사업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바꾸는 일련의 작업을 말합니다. 나아가 자아실현과 일의 방향을 일치시키는 행위라고 합니다. 그리고 창업자의 99%는 망하게 되므로 창업은 미친 짓이라고 단언합니다. 그래도 사업을 하겠다면 그래서 현재의 직장이나 일에서 떠나기로 마음먹었다면 떠나기 전에 정말 좋은 사람을 팬으로 확보해 두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일하는 것보다 왜 일하는지 즉 일하는 목적을 정립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사업을 하게되면 고객이 왕이 아니라 사업자가 왕인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사업 전략에 있어서는 무조건 제공하는 상품의 수를 줄여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판매량이 낮은 제품은 반드시 줄여야 하며 메뉴를 한 가지 또는 세 가지까지 줄일 수 있다면 사업의 순이익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즉 상품이나 서비스의 숫자를 줄이고 품질을 높여서 순이익을 늘리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6장에서 저자의 이러한 제안을 집약해서 ‘비즈니스 리모델링 과정’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1단계: 상품 종류 줄이기, 2단계: 가격을 2배 또는 10배 올리기, 3단계: 나만의 혁신 가치 만들기, 4단계: 영업시간 절반으로 줄이기, 5단계: 서비스 줄이기, 6단계: 고객이 자발적으로 찾아오게 하기, 7단계: 독서와 리더십 경영의 총 7단계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마지막 7장은 이러한 비즈니스 리모델링의 달성한 효율적인 비즈니스 사례 7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노동시간과 수입은 반비례한다’는 진리를 깨달은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이 시간과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진정한 부자’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전파하기 위해 이 책을 출판하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