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 스몰 - 큰 것을 이루고 싶다면 작게 생각하라
오웨인 서비스.로리 갤러거 지음, 김지연 옮김 / 별글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2017년 노벨 경제학상은 제가 이미 읽어 본 책의 저자인 행동경제학 권위자인 리처드 세일러(72) 미국 시카고대 교수가 수상했습니다세일러 교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넛지> (2008)의 공동 저자로 이 책을 예전에 읽어 보고 독창적인 발상이라는 생각을 했었고 <승자의 저주>(1992)도 읽어보았는데 경제학 서적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재미있고 사례 중심으로 쉽게 쓰여 있었습니다.

 

노벨위원회는 개인의 제한된 합리적 행동사회적 기호자기 통제 결여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이 같은 인간의 특성이 조직적으로 개인의 의사결정과 시장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는데 이는 넛지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됩니다. ‘넛지(nudge)’는 원래 ‘(특히 팔꿈치로슬쩍 찌르다’ ‘주의를 환기시키다라는 뜻의 영단어로 강압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이 책은 이러한 넛지 개념을 바탕으로 해서 넛지를 자유주의적 개입주의에 활용하려는 영국 내각기구인 행동통찰팀 일명 넛지팀 상무이사로 영국의 취업률과 세금 납부율을 크게 높였으며 지난 2008년 미국 대선 때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캠프에서 성과를 거두기도 한 넛지 전문가들이 만든 책입니다이 책에서는 넛지'의 개념을 누군가의 행동을 이끄는 것이 아닌 스스로가 삶과 업무를 넛지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즉 넛지를 타인이 아닌 자신의 행동을 이끄는 데 사용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각각의 장이 셀프 넛지 7단계 실천법입니다. 1장은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하고 명확한 대상과 기한을 설정하고 목표를 감당할 수 있는 작은 단계들로 나누는 결정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2장은 간단하고 명확하게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습관화하는 계획입니다. 3장은 목표를 주변에 공포하거나 가족 친구 동료 등에게 심판을 보도록 하는 성패를 가르는 약속의 조건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4장은 목표 달성의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충분히 의미 있는 보상을 스스로에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5장은 주변 사람들이나 소셜 네트워크 집단에게 도움을 받는 목표 나누기입니다. 6장은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현재의 위치와 나아갈 방향을 파악하는 것입니다마지막 7장은 집중해서 노력하고 실험하고 배우고 또 되돌아보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정부의 ‘2018 경제정책방향에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합리적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저비용고효율 넛지를 통해 정책 효과를 제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넛지라는 개념이 이제 국내 정부정책에도 적극적으로 도입이 되는 모습입니다그리고 자기 자신에게도 넛지를 적용하여 2018년에는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동력을 이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