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네가 힘들까 셀프 테라피북 - 가깝지만 상처를 주고받는 이들을 위한 100개의 질문 나는 왜 네가 힘들까
크리스텔 프티콜랭 지음, 이세진 옮김 / 부키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이책은

 

이 책은 이십만 권이 팔렸다는 프랑스의 대중 심리 전문가인 크리스텔 프티콜랭나의 유명한 책인 <나는 왜 네가 힘들까>의 셀프 테라피북입니다. 이 책은 원작을 이은 원작의 워크북입니다.

 


이 책은 총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책을 통틀어 모두 100개의 질문이 수록되어 있고 그 질문 밑에는 질문에 답을 적을 수 있는 노트식의 공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처럼 가깝지만 상처를 주고받는 이들을 위한 100개의 질문을 통해서 스스로의 마음을 치유하고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책의 내용

 

저자에 따르면 늘 대화를 하는 데도 짜증만 나고 내가 원하는 것의 정반대의 결과를 얻는 경우가 되풀이 되는 경우에 이러한 부정적 교류가 되풀이 되는 것을 가리켜 심리 게임에 빠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심리 게임이 토대가 된 인간관계는 부정적이고 피곤하며 유해하다고 말하며 이 책이 심리 게임을 독자들이 인지하고 시작조차 안하거나 이미 시작했다면 그 상황을 파악해서 무너뜨리도록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살펴 본 심리 게임을 스티븐 카프먼이라는 학자가 보완한 것이 개인 간 외에 사회 전체에도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드라마 삼각형이라는 구조입니다. 드라마 삼각형에 따르면 모든 심리 게임에는 피해자 박해자 구원자의 세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심리 게임을 탈출하려면 먼저 심리 게임의 7단계의 규칙을 해부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각 단계별 회피전략을 세워서 회피합니다.

 

 

마치며

 

이 책은 200페이지의 자그마한 책입니다. 동명의 원작의 워크북으로 100가지 질문에 대해 노트식 여백에 답을 달면서 심리 게임에서 탈출할 수 있게끔 고안해 놓았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심리 게임 탈출을 위한 핵심 전략을 요약하자면 파악하고 예측하고 중단하고 줄여서 대체하고 접근하라는 6가지입니다.


 


 

원작을 읽은 수 많은 독자들이 도움을 얻었듯이 이 워크북을 잘 따라하면 심리 게임에 탈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책을 따라서 질문에도 충실에 답을 해가며 내 자신의 인간관계를 되돌아보고 궁극적으로 저 자신의 심리 게임에서 탈출해 보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