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부탁해 - 이은아 박사의
이은아 지음 / 이덴슬리벨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던 사람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기 시작되면, 기억력, 언어 능력, 시공간 파악능력, 판단력, 추상적 사고력 등 인지기능이 저하되게 되는데요. 이처럼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발생하는 상태가 바로 ‘치매’라고 정의해요. 치매는 사실 하나의 질환이라기보다는 여러 가지의 원인 질환에 의해서 유발된 하나의 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치매를 일으킬 수 있는 병은 80여 가지가 되고 그 중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이 속해 있는 것이라고 해요.

 


얼마 전에 끝난 드라마 '하나뿐인 내 편'을 보면 치매에 걸린 왕할머니의 행동 중 특이한 점은 왕할머니는 낮에는 멀쩡한데 밤에만 사람이 돌변해서 아들을 아버지라고 부르고 며느리를 첩이라며 괴롭히고, 현실에 없는 여동생을 찾고 한숨 자고 나면, '내가 그랬어?' 하고 스스로 놀라며 며느리에게 사과를 하는 것이에요. 이 드라마를 보면서 집에 가족력이 있다 보니 겁이 나기도 했네요. 어떤 점에서는 암보다도 훨씬 더 무서운 병인 듯해요. 우리나라도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이에 따라 치매 인구가 꾸준히 증가해 7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2025년에는 100만 명이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해요.

 

이 책은 해븐리병원의 원장으로서 20년 넘게 뇌신경계 질환 연구에 앞장서 온 저자가 그간의 연구 결과를 한데 모은 치매 예방 및 치료 대백과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에는 수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경험과 치료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 치매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뒤엎는 연구 결과를 제시해 그동안 치매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얼마나 ‘카더라 통신’에 좌우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환자가 돌이킬 수 없이 상태가 악화된 뒤에야 치료를 시작했는지를 생생하게 사례를 통해서 보여 주고 있어요.

 


무엇보다 이 책에는 40대부터 똑똑하게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 치매 초기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이 스스로 확인하는 치매 자가 진단, 치매 가족을 잘 돌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그리고 나아가 치매 가족을 돌봐야 하는 보호자라면 꼭 알아야 할 치매의 종류별 증상과 돌봄 요령과 소통 방법, 환자와의 동행을 아름다운 기억의 시간으로 바꾸는 방법까지 등 치매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네요. 이처럼 이 책은 치매에 대해 거의 모든 것을 풀어낸 책이라 치매환자가 있거나 예방을 해야 하는 집에는 긴요한 책일 듯해요.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