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ntroduction to 파이썬 - 338 예제로 완성하는 파이썬
황재호 지음 / 인포앤북 / 2021년 3월
평점 :

세상을 움직이고 변화시키는 원동력은 다양하지만 21세기의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IT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시스템 정도만 이해해도 충분히 버틸 만 했지만, 오늘날 비즈니스 현업 사용자는 IT를 모르고서는 할 수 있는 업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 몇 년 전 한국을 방문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앞으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도 인공지능(AI), 둘째도 인공지능, 셋째도 인공지능”라고 강조했다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정보의 전달 체계를 비롯한 우리 삶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 분명합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자 차세대를 이끌 인공지능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새롭게 열리는 가능성의 세계이기도 합니다.

머신러닝 또는 딥러닝을 활용함으로써 훨씬 더 정밀한 사용자 프로필과 개인화, 추천이 가능하며, 스마트 검색, 음성 인터페이스 또는 지능적인 가상비서를 구현하거나 그 외의 다양한 방법으로 앱을 개선할 수 있다. 심지어 보고 듣고 반응하는 애플리케이션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에 필요한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는 요즘 뜨는 언어인 파이썬(Python)입니다. 특히 파이썬은 인공지능에 있어 탁월한 언어이며, 특히 파이썬의 라이브러리는 다른 언어에서는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독보적이라 합니다. 실제로 개발자들의 지식인이라 불리는 '스택오버플로(StackOverflow)'는 2019년 개발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파이썬이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고, 앱테스팅 업체 글로벌앱테스팅이 유튜브에 게재한 영상을 보면 스택오버플로 전체 질문가운데 10년 전인 2008년 11월 당시 자바스크립트의 비중은 4.7%였고 파이썬은 3.5%이었지만, 10년만인 2018년 11월 파이썬이 태그된 질문이 11.3%를 차지하면서 자바스크립트가 태그된 질문 10.2% 비중을 처음 넘어섰다고 합니다.

크게 11개의 장으로 나누어진 이 책은 다양한 난이도의 예제를 재미있게 풀어보면서 자연스럽게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활용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나 다른 컴퓨터 언어는 어느 정도 알지만 파이썬은 처음인 분을 대상으로 독학, 그룹 스터디, 강의 교재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책입니다. 문법 위주의 책을 가지고 공부하다 보면 지루해져서 중간에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은 아주 쉬운 간단한 예제부터 시작하여 기초 문법과 프로그램을 숙달을 위한 코딩 연습과 매 챕터 뒤에 있는 연습문제를 통하여 그 챕터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어 파이썬을 쉽게 익히기 좋은 책입니다.
"본 서평은 리앤프리 카페를 통하여 책을 제공 받아 자료들을 참고해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