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꺼이 오늘을 살다 - 삶의 무게에 짓눌리지 않고 나를 지켜내는 심리학
가토 다이조 지음, 이영미 옮김 / 나무생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와세다대 심리학과 명예교수 가토 다이조 박사는 후기 정신분석학파의 다각적인 정신분석 이론을 토대로 개인의 심리적 압박과 고립퇴행성을 심층 연구해 왔다고 합니다특히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수많은 상담 사례들을 통해 남부럽지 않게 화려한 시절을 보냈지만 결국에는 외롭고 초라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나 인생의 짐을 짊어진 사람과 도망친 사람들의 마지막을 보아왔습니다.

 

이들처럼 자기 몫의 짐을 피하고 남에게 떠넘기며 살아온 탓에 결국 몇 배로 불어난 인생의 청구서를 받은 사람들도 있는 반면에인생의 무거운 짐을 떠안고 어려운 상황들을 거쳐 왔지만 자신감 있고 행복한 삶을 꾸려가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또 과도한 타인 의존성은 자신의 존재를 왜곡하는 현상을 더욱 부추기는데저자는 내면의 결핍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대상에 의탁하거나 보상받으려는 심리에서 벗어나 진정한 `마음의 지주'를 찾길 강조합니다.

 

결국 삶의 무게를 가볍게 하는 비결은 아이러니하게도 자신의 짐을 내팽개치거나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는 것이 아니라기꺼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짊어지는 데 있습니다오늘 성실하게 당신의 걸음을 옮기다 보면 어깨 위에 놓인 그 짐이 당신을 짓누르지 않고 더 행복한 내일로 이끌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가족들에게 희생만 당하는 사람직장 상사에게 이용만 당하는 사람자기중심 없이 사람들의 말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사람우울증에 걸린 사람 등의 예를 보여주며 다양한 각도에서 자신을 돌아보게 해주는 책입니다그리고 무엇보다 남에게 비난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고쳐야 한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