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블로그 부업 - 누구나 하루 30분 투자로 월 100만 원 더 버는
김상은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0년 9월
평점 :
이 책은 먼저 블로그 부업에 대한 개념에서부터 시작해서 불로그 기획과 운영 및 글쓰기, 꾸미기 그리고 만들기와 블로그 마케팅까지 알려줍니다. 나아가 블로그를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과 블로그의 또 다른 변형이라 할 포스트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책입니다. 320여 페이지의 그리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독자가 직접 따라 하면서 블로그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독자의 눈높이에서 차근차근 쉽게 설명되어 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직장인이 할 만한 온라인 부업은 네이버, SNS, 구글 애드센스 크게 3종류가 있는데, 이 중 가장 전통적인 매체인 블로그는 최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의 약진에 따라 상대적으로 트렌드에 뒤처졌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블로그가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한 건 아니라고 합니다. 저자가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는 먼저 진입장벽이 낮고 누구나 노력만 하면 확실하게 돈을 벌 수 있고, 한번 키워두면 콘텐츠가 누적되고 최적화가 되면서 다양한 수익모델을 발생시키는 자산이 되어주며, 블로그만큼 온라인 마케팅 입문에 적합한 매체가 또 없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양질의 문서들을 제공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상업적인 글들을 작성해서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블로그에 일종의 제재를 가하는데 그것을 ‘저품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면 최적화도, 저품질도 아닌 0의 상태다. 이때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저품질(-)이 되기도 하고, 최적화(+)가 되기도 하다고 합니다. 최적화를 위해서는 네이버 로직(C-rank, DIA)에게 내 블로그는 이웃과 방문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임을 각인시켜야 하는데, 그 실마리가 되는 것이 바로 블로그 활동성 지수, 블로그 인기도 지수, 포스트 주목도 지수 그리고 포스트 인기도 지수라는 4대 지수 개념입니다.
이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괜찮은 글감과 소재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포스팅 내용과 검색자의 의도가 문맥상 잘 맞물리는 키워드, 내 블로그가 상위노출 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 연결시키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수익형 포스팅의 경우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읽을수록 돈 벌 확률이 높아지므로 키워드와 상위노출은 꼭 마스터해야 하는데, 자신이 잡으려는 키워드를 제목, 본문, 태그에 1회 넣어주면 그만이다. 체험단을 자주 하는 파워블로그를 보면 일정한 법칙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제목 맨 앞에 키워드를 넣고, 그 키워드가 본문에 적게는 5회에서 많게는 10회까지 반복된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일인으로서 배울 점이 많은 블로그 교과서라 하겠습니다.
"본 서평은 리앤프리 카페를 통하여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