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취하는 뇌 - 기억력·집중력·공부머리를 끌어올려 최상의 뇌로 이끄는 법
마르틴 코르테 지음, 손희주 옮김 / 블랙피쉬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요즘 나이가 들면서 점점 기억이나 순발력이 퇴화되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방금 봤던 것도 기억이 나지 않고 사람 이름도 얼른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부나 업무에서도 예전과 다르게 논리적인 도출이 상당히 느려진 것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이러한 뇌의 퇴화 현상을 어떻게 저지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최신 뇌과학과 신경학을 기반으로 ‘최상의 성과를 내는 뇌’의 모든 비밀을 파헤친 책으로 뇌에 대한 속설들에 대한 팩트 체크부터 시작해서, 스도쿠처럼 특정 영역에만 적용되거나 일회성에 그치는 단순한 뇌 단련법 대신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뇌의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훈련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두뇌 훈련,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십자말풀이나 퍼즐게임 등을 하는 것은 특정 문제풀이 능력을 높일 뿐 뇌의 전반적인 기능을 끌어올리는 데에는 아무 도움이 안 된다고 말하며, 실생활과 연결해 Z세대를 위한 공부머리 최적화 기술부터 Y세대를 위한 업무 스킬 향상법 및 베이비부머를 위한 젊은 뇌 단련법 등 각 세대별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뇌의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두뇌훈련법과 뇌의 노화를 늦추는 방법까지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무언가를 외울 때 집 안의 특정 공간과 연결 시켜 떠올린다거나, 미팅 시간을 정각이 아닌 '오전 11시7분'처럼 애매하게 설정하기, 여러 일을 한 번에 하는 것을 피하기 등의 방식 등입니다.
나아가 저자는 엉덩이 근육을 비롯한 큰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BDNF라는 뇌 유래 신경영양인자가 분비돼 신경 세포가 쇠퇴하지 않게 보호할 수 있으므로 건강한 뇌를 위해 엉덩이 운동에 신경써야한다고도 강조합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일주일에 3~4번은 30분씩 엉덩이 근육을 쓰는 달리기, 등산, 댄스 등을 권하고 있네요. 독일의 대표적 신경과학자인 저자가 최신 뇌과학과 신경학을 기반으로 ‘최상의 성과를 내는 뇌’의 모든 비밀을 파헤치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뇌의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훈련법을 소개하는 책으로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합니다.
- 문화충전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