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취업 끝판왕 옴스에게 배우는 스펙을 뛰어넘는 면접의 기술
옴스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이 책은 ‘취업끝판왕옴스에게배우는스펙을뛰어넘는면접의기술’이라는 제목처럼 한마디로 2012년 블로그를 첫 시작으로, 브런치를 거쳐 2019년 ‘스펙을 뛰어넘는 자소서’를 출판하고 현재 유튜브 채널 ‘옴스잡스’를 운영 중인 저자가 취업준비생을 위한 ‘면접의 기술’을 알기 쉽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크게 여섯 개의 장으로 나누어서 면접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유형별 면접 대응 전략 및 실전 면접 준비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면접장에서 진짜 소통이 이뤄지는 일은 실제로 많지 않으며 대부분은 형식적이고 똑같은 답변을 하고 어색한 침묵이 흐르고 반쯤은 거짓말로 포장을 하고 있는데, 그 시간을 반복해서 견디는 면접관이야말로 진실한 인간과의 소통을 갈망하고 있다면서, 면접에서 ‘진실된 자기 모습’을 보여줘야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면접에서 계속 탈락하는 지원자는 그 이유를 자신이 가진 스펙과 나이, 출신 학교 탓이라고 생각하고 그러기에 면접관의 질문을 듣자마자 자신의 부족한 조건을 보완하고자 갖가지 키워드를 갖다 붙이는 반면에, 합격자는 부족한 조건에 굴하지 않고 면접에서 맞닥뜨린 질문의 의도를 파악한 후 평소 생각과 경험을 자신 있고 솔직하게 대답한다고 지적합니다. 저자는 그러한 자신감과 솔직함의 힘은 바로 ‘관점과 태도’의 차이에서 나온다며 자신의 경험과 지원하는 직무, 회사를 제대로 파악해야만 자신만의 관점으로 당당하게 삶의 태도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죠.

이처럼 이 책은 면접에서 자주 등장하는 질문을 중심으로 실제 합격자와 지원자의 답변을 제공하고, 공·사기업을 아우르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및 직무역량 등 핵심 질문에 어떻게 자신만의 경험과 가치관 그리고 삶의 태도를 풀어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이뿐 아니라 AI면접, PT면접, 토론면접 등 유형별 면접전형에 대비하는 법과 답변의 수준을 높이는 다양한 수단까지 담아내는 한편 저자가 실제 지원자들의 취업을 도우며 들어온 애로 사항을 꼽아 해답을 제시하고, 코로나 시대를 위한 면접 대비법도 다루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마음에 든 것은 각 사례마다 GOOD과 BAD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면접에 임하고 대처해야하는 지 보여주는 점입니다. 유튜브에서 면접 강의로 유명한 저자가 알려주는 노하우가 집약된 이 책은 대기업, 공기업, 중견기업 등 면접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이나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에게 일주일 안에 면접을 준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좋은 가이드가 될 듯합니다.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