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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을 위한 교양 MBA - 꼭 알아야 할 MBA 에센스를 한 권에 담다 ㅣ CEO의 서재 28
와세다대학교 비즈니스스쿨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10월
평점 :
이 책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와세다대학교 비즈니스스쿨(WBS)이 자신의 MBA 수업에서 가르치는 주요 과목의 핵심을 요약해서 출간한 책이에요. 얼마 전 타계하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도 와세다 대학 상학부를 졸업했고 와세다 대학의 명예박사가 되기도 했죠. 와세다는 일본에서는 최고의 사립명문으로 꼽히는 대학이기도 하고 특히 상학부와 MBA가 유명한 대학입니다.
이 책은 사장이 꼭 알아야 할 MBA 에센스를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하는데요. 내 회사에 딱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과 이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하는 방법이 그것입니다. 여기에는 회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전략, 마케팅, 조직, 회계, 리더십, 브랜딩 등 6가지 분야가 이 안에 포함되어 있고,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조직을 통해 실행하는 능력 등 경영자가 꼭 가져야 할 능력 세 가지와 이 능력을 높이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누고 모두 12가지의 강의가 실려 있습니다. 1부에서는 비즈니스 플랜을 그릴 때 알아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실려 있는데요. 업계의 판을 뒤바꾼 기업들은 어떤 전략을 짜는지, 회사가 설정한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고객에게 납득시킬 것인지를 이야기합니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비즈니스 전략을 ‘좋은가, 나쁜가’로 판단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전략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그 회사에, 그 상황에 맞는가’라고 강조합니다. 이 책에서는 회사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성과를 거둔 회사가 어떤 전략을 마련했는지, 왜 그 전략을 선택해야 했는지, 샴푸 회사에서 IT 회사, 미용실 같은 서비스업과 부동산회사까지 수십 개 업종의 사례를 통해 소개합니다.
2부에서는 앞서 설명한 비즈니스 플랜을 탁상공론으로 끝내지 않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법으로 사람과 조직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찾는 법, 사내의 고객을 먼저 확보하는 ‘내부 마케팅’, 메타네셔널화 시대에 세계 곳곳의 비즈니스 힌트를 활용하는 법 등을 소개합니다. 최고의 전략을 수립했더라도 이를 운영할 조직이 필요한데, 저자는 운영 능력이 뛰어난 조직을 만들기 위한 조건 세 가지와 이를 강화하는 검증된 도구를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 책의 수많은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고객의 본질적인 니즈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지, 어떻게 하나의 회사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사업의 정의를 바꿀 수 있는지 확인할 수는 제목 그대로의 ‘사장을 위한’ 기본적이면서 실용적인 MBA 내용을 아주 쉽게 서술한 책입니다.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