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인공지능이다 - 하룻밤에 읽는 AI(인공지능)의 모든 것!
김명락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딥러닝 기술개발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초록소프트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고 연세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인공지능을 강의하고 있는 저자가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 아니라 인공지능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려고 하는 보통의 사람을 위해 인공지능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이라 하겠습니다.

 

저자는 요즘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은 Data Technology를 활용하여 인간이 판단력이 아니라 Data로부터 중요한 메시지나 패턴을 찾아내자는 움직임인데 Data Technology를 떠받치는 2개의 큰 기둥이 바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빅데이터를 가지고 인공지능 모델을 만든 후 필요한 분석이나 예측을 하는 것이므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은 모두 4차 산업혁명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라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처음부터 인공지능 회사를 만들려고 했던 것은 아니라, 유동인구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필요한 예측을 하는 회사로 시작했는데 이런 일을 제대로 하려면 인공지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자연스럽게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을 가지고 사업을 하면 수익성이 높을 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상은 얻을 수 있는 아웃풋에 비해서 인풋이 매우 큰 가성비가 형편없는 상황으로 많은 부분을 정부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역시 인공지능이 인간의 노동을 어디까지 대체할 것인가 였는데요. 저자는 가치판단이나 창조성이 필요하지 않은 일들은 인공지능이 맡고, 인간은 가치판단이나 창조성이 필요한 보다 고차원적인 일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서 결과적으로 인류 문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직업과 그렇지 않은 직업이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직업 내에서도 가치판단을 하거나 창조성을 발휘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인공지능 시대에 더욱 귀해질 것이고, 가치판단과 창조성 발휘와는 무관한 일만을 하는 사람은 결국은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네요.

 

이 책을 읽어보시면 그동안 인공지능에 대해서 우리가 정말 아는 것이 얼마나 적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다양한 개념과 그 현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고 영화에서나 보던 인공지능의 그 실체와 인류에 끼칠 영향에 관해 현실적인 이해를 더하고 싶은 신 분 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