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 명상 컬러링 -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정연우 지음 / 라온북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제목처럼 형식은 만다라 컬러링 북이지만 단순한 컬러링 북이 아니라 만다라 명상을 혼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도와줄 워크북으로서의 성격이 더 큰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만다라(Mandala)는 산스크리트어로 본질(mandal)과 소유(la)가 합쳐 이루어진 글자로, 우주의 본질을 담고 있는 안내도이자 그림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통 원과 사각형을 기본으로 구성되는 2차원의 도형이지만 다차원의 시간과 공간을 복합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 신비와 경이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주로 인도나 티베트, 네팔 등 불교 문화권에서 그려지고 활용되었지만, 만다라 문양의 특징인 원형을 바탕으로 하는 대칭적 구성은 전 세계 문명 어디에서나 나타나고 있죠.

 

또 만다라는 현대에 이르러 정신심리의학자인 칼 구스타브 융(Carl Gustav Jung)에 의해 인간 심리치료나 자아 성찰에 유용한 방편임이 알려지면서 세계적으로 더욱 확산되었는데, 이제 만다라는 심리치료에서부터 아이들의 집중력과 창의력 향상은 물론 성인들의 성찰과 수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크게 여섯 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만다라 명상 소개부터 만다라 셀프 명상 순서와 방법, 완성한 만다라 해석법을 소개한 1장과, 삶에서 꼭 필요한 명상 주제를 5가지(집중력, 몰입, 창조력을 키워주는 만다라 명상, 사랑, 관계를 회복시키는 만다라 명상, 풍요, 물질, 축복을 가져오는 만다라 명상, 영성, 깨달음을 주는 만다라 명상, 휴식, 안정, 스트레스 해소, 불안감을 감소하는 만다라)로 나누어, 40개의 원본 만다라 작품을 바라보면서 명상하고, 만다라 도안을 컬러링하고, 명상을 통해 자신의 만다라를 드로잉하면서 명상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색칠은 단지 즐거움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도구만은 아니라 색칠에 따라 즐거움의 강도도 거기서 얻는 깨달음의 깊이도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하며, 인류의 수천 년 지혜로 탄생한 산물인 만다라야말로 삶에 지쳐 허우적대는 현대인이 좀 더 깊이 있게 자신을 만나고 삶을 통찰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스트레스, 번아웃, 우울감 등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느끼는 심리적 고통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취미활동으로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컬러링을 하는 단계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먼저 작품 바라보며 느끼는 1단계를 통해서 자신의 생명 에너지가 우주의 사랑과 근원의 힘 안에서 온전하게 보호되고 있고 이 둥근 우주가 나를 보호하고 나를 돕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다음으로 만다라의 중심에서부터 시작해서 만다라 컬러링을 하고 느낌 적는 것으로 원본 만다라와 비슷한 컬러들로 컬러링을 해도 좋고 자신만의 컬러를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만다라 명상 세션을 제시하고 있는데, 실제로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단계별로 따라서 컬러링을 해보았는데, 조금씩 마음이 차분해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