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지음 / 미래와사람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공공감사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저자는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2005년 제49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사회복지감사국, 전략감사단, 민원조사단, 심의실을 거쳐 지금은 공공기관감사국 소속으로 감사원에서 4급 감사관으로 일하고 있는데, 감사 업무를 한 지는 10년이 넘는 베테랑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이 책의 제목처럼 감사를 제도, 종류, 계획, 절차, 증거, 처리, 결과 관리, 대응 전략 총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77가지 이야기를 펼쳐지는 형식으로 설명해 줍니다. 가장 먼저 대한민국의 근간이 되는 ‘헌법’에 감사와 관련하여 감사원의 기능과 역할 즉 감사원 고유 기능인 국가 세입·세출의 결산, 국가와 법률이 정한 단체의 회계검사와 행정기관과 공무원의 직무에 대한 감찰의 권한과 직무 범위에 대한 4개 조문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감사의 종류는 분류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데, 감사 주체에 따라 외부감사와 내부감사로 구분할 수 있고, 감사 실시 시기에 따라 사전감사와 사후감사로 나눌 수 있으며, 실시 주기에 따라 정기감사와 수시감사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를 위해서는 우선 감사계획을 세워야하는데, 감사계획은 구체적인 감사 범위와 감사 절차를 기획한 감사설계도로서 감사방향, 감사범위, 감사초점, 접근방법,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등 감사 운영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감사의 감사절차에는 감사 권한의 행사에 필요한 대외적인 절차 외에도 감사기관 내부의 사무처리 절차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감사의 꽃은 무엇보다 실지감사라고 하겠습니다. 실지감사가 끝난 후에는 원칙적으로 실지감사 종료보고-감사결과 보고(안) 작성-감사결과심의위원회 심의-감사결과보고서 작성·보고-감사결과 통보 순으로 절차가 진행됩니다.

 

이처럼 이 책은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공공감사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담아낸 책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이 책은 공공감사 개념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해를 돕기 위해 도표와 이미지를 많이 활용하여 이야기식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읽고 이해하기에 편합니다. 그리고, 각 파트의 마지막 부분에는 간단한 OX 퀴즈를 수록해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현장에서 감사 실무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게 든든한 지침서가 될 것은 물론 감사직 공무원을 꿈꾸거나 면접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들에게 특히 요긴할 책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