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을 사로잡는 장르별 플롯 - 드라마에서 영화, 소설, 웹툰, 게임까지 스토리텔링의 감각을 키우는 글쓰기 워크북
마루야마 무쿠 지음, 송경원 옮김 / 지금이책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에 “스토리텔링 7단계”라는 이 책의 저자의 전작을 읽어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무큐안’ 글쓰기 교실과 대학 강의실에서 수많은 학생들의 고민을 들어왔고 그러한 고민의 지점을 간파하고 그에 딱 맞아떨어지는 시원한 해법을 전작인 “스토리텔링 7단계”에 담아냈습니다. 전작은 글쓰기를 기초의 기초부터 머릿속이 하얗게 되었을 때 심기일전하여 다시 시작하는 법까지 정리하여, 바로 옆에서 지도하는 것처럼 직접적이고 생생한 글쓰기 매뉴얼로 글쓰기에 막막한 저같은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이야기 전체의 흐름 만들기ㅡ주요 캐릭터 만들기ㅡ디테일과 연출 정하기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전작을 이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유형별 플릇 구성에 집중해서 알려주는 책이라 하겠습니다. 이 책도 전작처럼 함께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진행하는 실습 형태로 되어 있고 구체적으로 ‘이렇게 하면 쓸 수 있다’라는 수순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작처럼 정말 쉽고 재미있게 읽고 또 따라할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크게 여덟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내용은 ‘플롯이란 무엇인가’로 시작하는 스토리텔링 7단계 복습으로부터 시작해서 ‘장르와 소재, 그리고 테마’ 그리고 재난물, 로맨틱 코미디, 히어로물, 버디물, 성공스토리 이렇게 총 다섯 가지 템플릿을 토대로 저마다의 독창적인 플롯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저자가 지적하는 이야기를 독자가 ‘재미있다’고 느끼려면 최소한 충족해야 할 조건 두 가지입니다. 저자는 먼저 작품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독자가 제대로 이해하게 해야 하고 다음으로 작품 안에서 일어난 사건을 통해 독자를 감동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즉 작품 안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독자가 쉽게 납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언제·어디서·누가·무엇을·어떻게 했는가’가 명확하게 설명되어야 하고, 그런 사건을 통해 독자들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마음을 흔드는 연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장르별 100가지 아이디어와 아이디어 계통별 분류, 실습 및 피드백, 작품 예시 등은 그 어떤 작법서에서도 보기 드문 구성으로 플롯 쓰기에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입니다. 초보 작가에겐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는 기법과 기본기를, 기성 작가에겐 잠시 잊고 있던 창조적 아이디어를 불러일으켜 다시 집필에 돌입할 수 있는 힘을 주는 직접적이고 친절한 글쓰기 워크북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미 여러 종의 글쓰기 가이드가 있지만 이처럼 소상하고 디테일한 매뉴얼은 없어 보입니다. 글쓰기 특히 플릇 구성에 고민하는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