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공 찰떡이해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1.2.3급) 30일 개념 기본서 - 특별부록: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 전문가의 한 방 정리, 빈출 키워드&선택지
시나공 한국사 연구회 지음 / 길벗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 고급 등급의 시험 준비를 위한 기본 학습서입니다. 이 책에는 30회 이후 최근 47회까지의 기출문제의 모든 키워드를 추출하고 분석해서 빈출 키워드로 이론을 구성, 시작 전 핵심 키워드 제시, 본문과 정리표에 이어지는 핵심 키워드 표시로 자연스럽게 반복되는 키워드 학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펴보면 느끼는 것이 정말 대단한 책이라는 생각입니다. 22000원이라는 정가가 전혀 아깝지 않을 정도로 500여 페이지 하나하나가 칼라풀하게 또 꼼꼼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한 마디로 소장해서 두고두고 보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삐까뻔쩍한 책입니다. 솔직히 한국사는 수십 만 년 전의 구석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시간 속에 엄청난 사건들을 공부해야하므로 단순 암기로만 공부할 수 있는 과목이 아닙니다. 역사 과목인 만큼 그 시대의 흐름과 스토리를 이해해야하죠.


 

이 책은 그러한 흐름과 스토리를 잘 담아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펴서 목차를 보면 한국사 전체를 흐름에 따라서 시대별로 총 아홉 개의 마당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출제 포인트와 핵심 용어를 중심으로 50개의 압축개념으로 정리해서 출제 가능한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의 모든 영역을 완벽하게 포괄하고 있습니다. 책을 펴면 상당히 큰 판형에 500여 페이지 정도의 올칼라로 편집되어 있는데 각 내용 중 중요 내용에는 노란 형광펜 효과를 내서 한 눈에 들어오게 배려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각 가름의 제일 앞에는 각 시대의 출제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표시해서 경중을 가려 공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부록도 정말 충실한데요. 특별 부록으로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는 한 눈에 쉽게 한국사 전체 중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연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의 한 방 정리(핵심 이론 정리 요약)’나 ‘빈출 키워드&선택지’는 밖으로 이동할 때나 시험 직전 공부한 내용을 다시 리마인드할 수 있는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꼼꼼하게 잘 만든 책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뿐만이 아니라 아이는 역사 공부, 어른은 한국사에 대한 이해의 범위를 넓히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제 경우에는 코로나로 많이 늦춰진 한국사 능력 고급 검정 시험을 보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전에 한국사 자체를 공부해 보고 싶습니다. 시험에 정평이 있는 시나공에서 스토리텔링의 흐름 파악과 핵심 정리를 해주어 쉽게 공부할 수 있게 해준다고 자신하는 이 책으로 열공해 보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