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SNS 마케팅으로 돈 번다 -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SNS 마케팅 성공 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는 SNS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개인적인 SNS는 물론 요즘은 회사 업무도 SNS가 없으면 안 되죠. 이 책은 제목처럼 이러한 현대 사회의 필수 도구로 거듭난 SNS를 통해서 마케팅을 하고 수익을 올리는 방법 즉 소셜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크게 여덟 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중 첫 세 개의 파트는 각 sns 도구를 이용하는 소셜 마케팅에 있어서 공통적인 사항들을 적시하고 있습니다. 파트1에서는 먼저 소셜 마케팅 전방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보의 유통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에 대해서 논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콘텐츠의 분류, 편집 그리고 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과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어요.


그리고 파트2에서는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전략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습니다. 사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일단 상대방에게 알려야 시작되는 것이므로 검색 상위 노출은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겠습니다. 저자는 강남역 레스토랑 및 중국 여행 사이트 관련 키워드 등 여섯 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매출 신장을 이끄는 키워드 페이스메이커를 알려 줍니다. 그리고 검색 데이터를 활용한 소비 트렌드 예측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그리고 파트3에서는 사용자의 정확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키워드 전략 및 블로그나 SNS를 활용해 콘텐츠를 재미있게 구성하여 스토리와 공감을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Story)+텔링(Telling)의 법칙을 알려 줍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었는데요. 역시 핵심은 스토리텔링입니다. 사람을 확 끄는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명확하고 눈을 뗄 수 없는 글을 쓰고 콘텐츠를 구성하여야 하죠. 저자는 이를 사례를 통해서 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파트4부터는 각 파트 별로 sns의 수단이라 할 블로그와 트위트, 페이스북 그리고 소셜 마케팅 큐레이션에 대해서 논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블로그 파트에 특히 관심이 갔는데요. 그 중에서도 블로그 최적화의 6가지 법칙인 쉽고 빠른 검색,  블로그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을 돕는 태그 추가, 블로그 제목 선정 그리고 개성 있는 블로그 디자인 등은 당연한 것이지만 놓치기 쉬운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이 책은 소셜 네트워킹 마케팅의 기초부터 실전까지 꼼꼼하게 기술한 책이라 특히 소셜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