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 기분파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 최신 출제기준 완벽 반영 + 학습방향을 제시한 핵심포인트 + CBT 대비 모의고사 + 자주 출제되는 부분만 정리한 포인트써머리 수록 + 300여개의 이해하기 쉬운 일러스트 ㅣ 2020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펴낸 에듀웨이는 오랫동안 각종 자격증 시험을 대비한 수험서를 펴낸 수험 명가 출판사입니다. 이 출판사에서 펴내는 수험서에는 ‘기분파’라는 명칭이 붙는데요. 알고 보니 ‘기’출문제만 ‘분’석하고 ‘파’악해도 반드시 합격한다라는 뜻을 가졌다고 합니다. 이 책은 기분파 수험서 중에서 자동차정비기능사 시험의 필기를 대비하는 수험서입니다.
이 책에는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시험 준비생이라면 누구나 준비해야 할 필수 지식들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기능사 시험의 특성상 문제 중 80% 이상이 기출문제에서 반복적으로 출제되고 있으므로 기능사 필기시험 준비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보다 과거에 어떤 문제들이 시험에 출제되었는지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는 ‘기분파’라는 브랜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최근 10여 년간의 기출문제를 완벽하게 정리·분석하여 핵심이론을 재구성하고 있고, 최근의 출제경향에서 벗어나는 내용은 과감히 삭제하여 수험생들이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사실 제 경우 정비사 공부를 떠나서 요즘 자동차 타이어에 이상 현상을 느껴서 이 책을 펴자마자 가장 먼저 타이어 부분을 폈습니다. 244 페이지에 타이어의 대표적인 이상 현상에 대해서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먼저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릴 때 일정속도 이상이 되면 타이어 접지부의 바로 뒷부분이 부풀어 물결처럼 주름이 접히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방지 대책으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10~20% 정도 높이고 강성이 높은 타이어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또 다른 현상인 하이드로 플레이닝은 흔히 수막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자동차가 빗속을 시속 70km 이상으로 달리면 타이어와 노면 간의 물이 전후좌우나 타이어의 홈(1.6mm 이하는 위험)으로 흩어지지 않아 마치 파도타기의 널빤지에 올라탄 것처럼 핸들이나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상태가 되어 중대한 사고의 원인이 되는 상태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저속운전을 하거나 타이어의 고기압을 높이고 리브 패턴의 타이어를 사용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용을 찾아보면서 느낀 점은 이 책이 단순히 이론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것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가독성을 높여서 구성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최대한 단문형태로 정리하고 표로 한 눈에 쉽게 내용파악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학습의 길잡이가 되어 줄 출제포인트나 학습에 유용한 팁과 내용정리 및 비교 그리고 용어해설과 출제빈도가 높은 부분의 밑줄체크 등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치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림과 도형이 많아서 이해하기가 더 쉬었는데요. 출판사에서는 기존 타 서적의 난해하고 깔끔하지 못한 이미지를 그대로 모방하기보다 집필진과 전문 디자이너가 최대한 이론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를 곳곳에 수록하여 수험생을 배려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이 책에는 최신 출제경향을 발빠르게 분석하여 기존 기출문제 중 시험에 나올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엄선한 모의고사와 방대한 이론을 모두 암기하기 어렵다면 “최소한 이것만이라도 암기하라”는 취지에서 족집게 핵심요약을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오프라인 지원 방법으로 학습 내용 중 어렵게 느끼는 부분, 책의 오류나 오답, 학습방법 등 다양한 궁금점이 있다면 에듀웨이 카페(www.eduway.net - 포털사이트에서 ‘에듀웨이’로 검색)에서 해당 전문편집위원이 빠른 시일 내에 피드백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자동차 정비기능사 자격은 물론 자동차에 대한 이해도도 높여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