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락 UNLOCK - 내 안의 가능성을 깨우는 6가지 법칙
조 볼러 지음, 이경식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이 책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뇌과학자들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얻어낸 인간 성장과 학습에 관한 비밀을 담아낸 책이라 하겠습니다. 이 책의 부제는 ‘내 안의 가능성을 깨우는 6가지 법칙’입니다. 이 책도 부제에 충실해서 크게 여섯 편으로 나누어서 성장 마인드셋을 위한 6가지 법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자는 뇌가 고정되어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 인간의 성장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우리는 비로소 타고난 재능을 믿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 뇌가 성장하는 최고의 순간이 실수하고 실패할 때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우리는 비로소 실패를 사랑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이고 있습니다.
또 이 책에는 한 가지 방법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 신경 경로가 최적화된다는 사실, 뇌의 속도가 아닌 뇌의 유연성이 인간의 잠재력을 폭발시킨다는 사실, 여러 사람과 협력할수록 뇌가 더 유연해지고 성장이 빨라진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솔루션이 담겨 있다.
스탠퍼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이자 마인드셋 연구로 기존의 학습 이론을 180도 뒤집은 교육학자로 교육학계의 마리 퀴리로 불리기도 하며, BBC가 발표한 ‘교육계를 뒤흔든 교육자 8인’에 선정되기도 한 저자는 이 책에서 62회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실제로 성장과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이 어떻게 자기 한계를 깨고 세상 밖으로 나와 원하는 것을 이루며 살 수 있는지를 정확하고 생생한 언어로 풀어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이 책이 제시하는 그동안 고도로 발전한 뇌 과학이 밝혀낸 놀라운 사실들은 나이, 성별, 재능에 대한 다양한 고정관념 때문에 시도조차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포기해버린 우리가 가진 모든 편견과 기회를 깨트려 버립니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이 책에서 그동안 성공은 타고나는 것이라는 ‘재능신화’에 대한 믿음은 반복을 통한 ‘노력’이나 ‘습관’이야말로 성공의 요인이라는 인식으로 점차 변해왔으나 반복적인 노력은 창의성을 제한한다는 한계를 지닌다고 지적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에 대한 해답으로 저자는 이 책에서 성공을 위한 열쇠로 ‘성장 마인드셋’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꿈을 위해 넘어야할 것은 스스로의 한계나 재능이 아니라 스스로를 가둬두는 태도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모든 문을 열면 누구나 가능성을 깨울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