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매크로 & VBA 바이블 -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엑셀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무관리용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기업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대부분 사용하는 일상 프로그램이라 하겠습니다. 이 책은 제목처럼 이러한 엑셀을 이용해서 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가이드입니다. 저도 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도 엑셀을 쓰기는 하는데 사실 엑셀의 아주 일부 기능만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책을 보니 정말 많은 유용한 엑셀의 기능들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이 단순한 엑셀 일반 가이드는 아닙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천 페이지가 넘는 엑셀 프로그램 나아가 매크로&VBA의 바이블입니다. 네이버 엑셀 대표 카페 ‘엑셀..하루에 하나씩’에서 ‘엑셀 마스터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가 자신의 강의와 집필 경험 등을 통해서 정리한 내용들을 총망라해서 사례 중심으로 수록한 책입니다.

 

게다가 이 책은 매 페이지가 칼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엑셀 2007, 2010, 2013, 2016, 2019와 OFFICE 365까지 버전에 상관없이 실무에 꼭 필요한 엑셀 핵심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22개나 되는 챕터를 통해서 업무 상황별로 적용할 수 있는 꼼꼼한 목차를 수록하고 있어서 필요한 실무 기능이 정말 찾기 쉽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 엄청난 분량답게 엑셀의 기초 기능부터 입력/편집, 셀 서식, 표, 수식과 함수, 데이터 관리/분석 및 차트, 인쇄, 매크로 등 주요 엑셀 기능을 상세히 수록되어 있네요. 수식 및 함수와 도움말 등이 사례를 통해서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서 낯선 함수와 기능 그리고 용어도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수치 연산과 파일 처리 등을 매우 손쉽게 자동화 할 수 있어서 요즘 많이 사용되는 엑셀 vba에 대해서 기초부터 전문가 수준에 이르기까지 기술되어 있어서 이 책 한 권으로 엑셀 매크로와 함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인 Basic을 기반으로 하는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는 한 번의 프로그래밍으로 매일 반복되던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을뿐더러 대량의 데이터를 수정해야 하는 상황에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엑셀에 있는 데이터를 다른 Office에 적절한 형태로 변환시킬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늘 사용하는 엑셀은 요즘 업무 등에 반드시 있어야 되는 필수 프로그램이죠. 그렇지만 단순히 표 정도만 만드는 수준으로 밖에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책은 기존 엑셀 업무를 크게 확장해서 아주 편리하게 실제 업무에 사용하도록 쉽게 잘 정리한 좋은 엑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무용 프로그램에 대한 가이드북은 많이 나와 있지만, 이 책만큼 수많은 함수와 기능 들 그리고 예제와 서식을 통해서 엑셀을 통한 업무에 대해서 활용도가 높은 책은 잘 보지 못했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엑셀 매크로와 VBA를 활용해서 엑셀을 실무에서 제대로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