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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말연습 - 불쾌·상처·오해 없이 말하는 법 바로 써먹는 직장인 실전대화 150
앨리슨 그린 지음, 신솔잎 옮김 / 빌리버튼 / 2019년 9월
평점 :
예전에 EBS에서 ‘직장학 개론’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한 적이 있습니다. 무려 52부작이나 되었던 이 프로그램은 지금은 이미 종영되었지만, 직장생활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나름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서 틈틈이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미생이라는 인기 드라마에서도 나오지만 직장에서 상사의 기대치는 갈수록 더 높아지고 동료들은 더 열심히 일합니다. 그런데 직장 생활에서 닥치는 난관은 날이 갈수록 더 복잡해지고 더 커지기만 해서 직장인이 겪는 불안과 스트레스도 더 커집니다.
그 와중에서 직장인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 직장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 인간관계라고 합니다. 13년째 직장인 Q&A 블로그 ‘매니저를 물어봐Ask a manager’를 운영 중인 저자가 ‘ 가장 많이 받는 질문도 역시 인간관계에 대한 것으로 “회사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이라고 합니다. 이력서 작성이나 연봉 협상, 새로운 상사에 적응하는 법 등 직장생활의 기본적인 문제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으리라고 예상과는 많이 빗나간 질문이었습니다.
소통전문가이자 칼럼니스트인 저자는 저자는사무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은, 오직 대화뿐’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회사에서 겪는 모든 문제 상황은 말로 해결할 수 있다’고 단언하면서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회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곤란한 상황 150가지를 상사와의 대화, 동료와의 대화 그리고 부하직원과의 대화 총 세 파트로 나누어 보여주고 150가지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실전대화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늘 문제가 일어나고 책임 소지를 묻기도 하죠. 그런 과정에서 마음 상하는 일도, 분한 일도 일어나는데, 그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고민에 대해서 저자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렇다면 다음 질문으로 상대가 상처받지 않게 내 의견을 명확히 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가 따라옵니다. 저자는 ‘적극적이되 적대적이지 않게’ 말해야 한다고 하며‘세 가지의 말하기 원칙’을 조언합니다.
먼저 누군가 당신을 화나게 하고 성가시게 하는 행동을 하는데 그 행동을 멈추게 하고 싶다면, 상대방에게 직접 말하는 방법밖에 없으니 직접 의사를 밝히고 대화를 나누는 원칙입니다. 두 번째는 사람들은 대부분 합리적이라 자신의 행동이 상대방의 기분을 거스르는지 신경을 쓴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상사들은 자신의 직원이 직장에서 고통 받는지 알고 싶어 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이 얘기 좀 하자고 해서 화를 내지 않고, 말을 한다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괜찮은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말을 할 때의 어조와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방식이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저자는 대화를 나눌 때는 침착하고 담담하며 협조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직장 동료와 업무에 관련한 문제를 해결할 때 쓰는 어조를 생각해보고 그러한 어조와 태도로 대화를 이끌라고 합니다. 직장인들 간에 업무 외적인 말로 인한 감정소모나 갈등이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말로 천 냥 빚을 갚는다고 말을 잘해서 득을 보는 경우도 많죠. 이 책에서 저자는 먼저 대화를 이끌어내는 자신감을 북돋아주고 상황에 맞는 상세한 기술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