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말연습 - 불쾌·상처·오해 없이 말하는 법 바로 써먹는 직장인 실전대화 150
앨리슨 그린 지음, 신솔잎 옮김 / 빌리버튼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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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EBS에서 직장학 개론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한 적이 있습니다무려 52부작이나 되었던 이 프로그램은 지금은 이미 종영되었지만직장생활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나름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서 틈틈이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사실 미생이라는 인기 드라마에서도 나오지만 직장에서 상사의 기대치는 갈수록 더 높아지고 동료들은 더 열심히 일합니다그런데 직장 생활에서 닥치는 난관은 날이 갈수록 더 복잡해지고 더 커지기만 해서 직장인이 겪는 불안과 스트레스도 더 커집니다.

 

그 와중에서 직장인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 직장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 인간관계라고 합니다. 13년째 직장인 Q&A 블로그 매니저를 물어봐Ask a manager’를 운영 중인 저자가 ‘ 가장 많이 받는 질문도 역시 인간관계에 대한 것으로 회사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이라고 합니다이력서 작성이나 연봉 협상새로운 상사에 적응하는 법 등 직장생활의 기본적인 문제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으리라고 예상과는 많이 빗나간 질문이었습니다.

 

소통전문가이자 칼럼니스트인 저자는 저자는사무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은오직 대화뿐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회사에서 겪는 모든 문제 상황은 말로 해결할 수 있다고 단언하면서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이 책에서 저자는 회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곤란한 상황 150가지를 상사와의 대화동료와의 대화 그리고 부하직원과의 대화 총 세 파트로 나누어 보여주고 150가지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실전대화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늘 문제가 일어나고 책임 소지를 묻기도 하죠그런 과정에서 마음 상하는 일도분한 일도 일어나는데그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이 고민에 대해서 저자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라고 조언합니다그렇다면 다음 질문으로 상대가 상처받지 않게 내 의견을 명확히 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가 따라옵니다저자는 적극적이되 적대적이지 않게’ 말해야 한다고 하며세 가지의 말하기 원칙을 조언합니다.

 

먼저 누군가 당신을 화나게 하고 성가시게 하는 행동을 하는데 그 행동을 멈추게 하고 싶다면상대방에게 직접 말하는 방법밖에 없으니 직접 의사를 밝히고 대화를 나누는 원칙입니다두 번째는 사람들은 대부분 합리적이라 자신의 행동이 상대방의 기분을 거스르는지 신경을 쓴다고 합니다대부분의 상사들은 자신의 직원이 직장에서 고통 받는지 알고 싶어 하며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이 얘기 좀 하자고 해서 화를 내지 않고말을 한다면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괜찮은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말을 할 때의 어조와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방식이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저자는 대화를 나눌 때는 침착하고 담담하며 협조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조언합니다직장 동료와 업무에 관련한 문제를 해결할 때 쓰는 어조를 생각해보고 그러한 어조와 태도로 대화를 이끌라고 합니다직장인들 간에 업무 외적인 말로 인한 감정소모나 갈등이 종종 있습니다그리고 말로 천 냥 빚을 갚는다고 말을 잘해서 득을 보는 경우도 많죠이 책에서 저자는 먼저 대화를 이끌어내는 자신감을 북돋아주고 상황에 맞는 상세한 기술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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