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 잘하는 사람의 8가지 비밀 - 먼저 승진한 동료가 절대로 알려주지 않는 불편한 진실
김기호 지음 / 치읓 / 2019년 4월
평점 :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일자리행정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근속기간은 3년 미만이 63.9%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10년 이상은 13.8%에 그쳤다고 합니다. 평균 근속기간은 5,6년이고, 절반 이상은 한 직장에서 3년을 견디지 못하고 많은 이들이 현재의 직장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는 반면, 어떤 이들은 자신의 위치와 환경을 잘 활용하여 성공을 하고 또 꿈을 이룬다고 지적합니다.
무엇보다 그들은 “일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을 받으며 결과물도 척척 내고 인간관계도 좋은데 과연 그들에게 어떤 비밀이 있기에 그들은 다른 이들이 가지 못하는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것일까에 대한 의문을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의 34년 직장생활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이루어냈던 꿈과 성공을 바탕으로, 일 잘하는 사람의 비밀 8가지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모두 여덟 개의 FACT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각 FACT가 저자가가 말하는 일 잘하는 사람의 비밀 여덟 가지 하나씩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일반적으로 직장을 그만두는 이유가 일이 힘들거나 맞지 않는 경우 또는 대인관계가 힘들어서 떠나는 경우가 많은데, 대인관계가 힘들어 이직을 하는 경우 다른 직장은 대인관계의 문제가 없는지 생각해봐야한다고 지적합니다.
지금보다 조건이 조금 더 좋다고 옮기는 것도 한두 번이지 반복되면 누가 자신을 받아 주겠는지를 생각해보라고 하며 이렇게 이직을 반복하는 사람은 정작 자신이 가장 왕성하게 일하고 경제적 지출도 점점 많아지는 40대에는 갈 곳이 없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저자는 현재 있는 회사에서 최선을 다하라고 합니다.
늘 정당하게 평가받을 수는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어려울 때 나서는 사람이 태도, 작은 성공부터 만들어 가라는 목적, 과정과 목표를 실시간 공유하라는 공유, 모든 사람을 마지막인 것처럼 정성을 다하라는 처세, 10년은 버텨야 전문가가 된다는 열정, 더 이상 일에 끌려 다니지 말라는 집중 그리고 좋은 경영 기회는 오는 게 아니라 찾는 것이라고 조언합니다.
이 책은 직장인의 고통과 애환, 업무와 인간관계의 고민을 한꺼번에 해결하고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을 저자가 체험한 시련극복과 성공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8개의 테마로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