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日 1行의 기적 - 무일푼 백수를 억대 연봉 CEO로 만든 실행의 힘
유근용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매일 작은 일 하나씩 꾸준히 실행한다면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라는 메시지가 담겨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많이 읽고 많이 안다고 사회에서 인정받는 것도 아니고 더 발전하는 것도 아니고 진정 달라지고 싶다면 머릿속에 머무는 고민들을 ‘실행’으로 하나씩 해결하는 것만이 답이라고 강조합니다. 즉 계획형 인간에서 동사형 인간으로 거듭나는 ‘1일 1행’이야말로 성공의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생각에만 그치는 계획형 인간이 아닌 목표한 일은 반드시 행동으로 옮기는 동사형 인간으로 나아가려면 실행력이 있어야 합니다. 누구나 동사형 인간을 꿈꾸지만 의지와 열정만으로 바뀌기란 쉽지 않죠. 이 책은 크게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각 장마다 실행력이 자연스럽게 몸에 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저자만의 특별한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먼저 1장은 열등감을 방해물이 아니라 도리어 원동력으로 삼아 1일 1행을 실천한 저자의 경험담을 소개합니다. 2장에서는 작심삼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1일 1행을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3장에서는 작은 성취의 중요성과 성취감을 쌓는 구체적인 방법을 전합니다. 4장은 독서, 공부, 운동, 재테크 분야에서 1일 1행 습관을 어떻게 적용할지와 그로 인한 삶의 변화를 생생하게 다룹니다.
여기에서 특히 과거에는 책을 잘 읽지 않다가 독서가로 변신한 저자의 경험이 그대로 우러나옵니다. 저자는 독서를 위한 독서가 아닌 자신이 터득한 살이 되는 독서법을 알려 줍니다. 먼저 하루 목표 독서량을 계획된 일정 안에서 책을 ‘해치우려는 경향’이 생겨 완독이 목표가 되고, 책 내용은 뒷전이 되는 경우가 많은 시간이 아니라 ‘목차’로 정하라고 조언합니다. 왜냐하면 책마다 흐름이라는 게 있고 그 흐름을 잘 보여 주는 게 목차라는 것입니다. 또 목차는 내용을 어디서 끊어 읽어야 하는지 알려 주는 나침반이기도 합니다.
둘째, 한 권의 책이라도 허투루 읽지 않으려면 오감을 최대한 활용하여 책을 입체적으로 읽으라고 합니다. 저자의 경우 펜으로 하는 독서 액션은 밑줄, 색깔, 여백 메모의 세 가지를 섞어서 하였다고 합니다. 셋째, 책은 가까이 있어야 계속 기억을 상기시키고 그렇게 상기되는 가운데 장기기억으로 저장되므로 읽는 책이 쉽게 눈에 띄게 책상 위에 늘어놓으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책 읽기는 취미가 아니므로 책을 읽고 난 뒤 뭔가 남기려면 간단하게라도 감상문을 적어 보는 습관을 들입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실행력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알려주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지속하는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늘 꿈을 꾸고 계획을 세우지만, 아예 시작도 못 해보거나 실행에 옮겨도 작심삼일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대해서 실행력 전도사로 중고등학생, 군인, 직장인에게까지 활발한 강연 활동 중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하루에 하나씩 사소한 계획이라도 실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어떻게 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실행력을 기르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명확한 가이드를 제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