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의 멘탈 - 의지력을 180도 바꾸는 결심의 뇌과학
호시 와타루 지음, 김정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작심삼일을 떠올리면 목표를 이루려할 때 어금니 꽉 깨물고 죽으라고 노력하는 것만이 능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노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지적하는 책입니다. 즉 일본의 저명한 멘탈 컨설턴트인 저자는 이 책 전반에 걸쳐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것은 노력이나 의지가 부족한 게 아니라 '멘탈'의 차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자기 계발서에서 다르게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가 우리의 의지가 부족하므로 독하게 노력해야한다고 말하는 것에서 벗어나, 애초에 변화를 강력하게 거부하게끔 설계된 뇌와 다양한 심리 기제들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멘탈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역으로 이용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저자의 연구에 따르면 한번 결심한 목표를 반드시 이루는 사람들 즉 멘탈이 강한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미래의 내가 되어 오늘을 산다’는 것으로 항상 일이 잘 풀리는 사람은 미래의 자기 모습으로 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목표를 달성한 자신의 모습을 멘탈에 새긴 뒤 ‘성공한 미래의 나’의 입장에서 오늘의 할 일들을 완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멘탈이 약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나는 할 수 없어’, ‘실패하면 어쩌지?’라고 생각하며 선택과 행동이 목표 달성에서 벗어나기 쉽고 결국 ‘하지 않아도 될 이유’를 찾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자는 이 책에서 소개한 방법은 아무리 자신감이 없고 유리 멘탈을 가진 사람이라 해도 확실히 그리고 극적으로 멘탈을 단단하게 강화시켜주므로.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순서대로 해나가면 일, 건강, 돈, 인간관계 등 어떤 목표라도 달성할 수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단언합니다.
이 책은 크게 7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장 ‘멘탈이 인생의 90퍼센트를 결정한다’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잘못 설정하고 있기에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점을 이야기하며, 마음먹은 대로 목표를 달성하는 공식을 알려줍니다. 2장 ‘아무것도 안 하는 사람들을 위한 결심의 뇌과학’에서는 왜 우리가 결심만 반복하고 막상 변하는 것이 없는지 그 원인을 변화를 거부하는 뇌의 특징에서 찾습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 뇌는 원래 변화를 강력히 거부하게끔 설계돼 있어 변화를 추구할 때마다 반작용을 일으키는 다양한 심리 기제가 나타나므로, 그에 맞춰 뇌를 속여 애쓰지 않아도 목표를 이루게끔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3장 ‘최강의 행동력이 신의 멘탈을 만든다’에서는 최강의 행동력을 손에 넣고 멘탈을 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4장 ‘미래의 나로 살면 현실의 내가 따라온다’에서는 자신감이 생기는 원리를 보여주며, 미래의 자신이 되어서 살면 현실이 변화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짚어봅니다. 5장 ‘긍정의 말로 멘탈을 훈련한다’에서는 말의 힘이 현실을 바꾸는 과학적인 이유와 일상에서 긍정적인 말의 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알아봅니다.
6장 ‘신의 멘탈로 감정을 관리하다’에서는 고민의 씨앗이 되는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하고, 신의 멘탈을 갖추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마지막 7장 ‘신의 멘탈을 갖춘 뒤에 해야 할 일’에서는 신의 멘탈을 갖춘 뒤에 해야 할 일들을 한데 모았다. 끊임없이 목표를 갱신하라는 내용과 특히 변화의 궁극적인 목적지가 왜 행복이어야 하는지를 함께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특히 저자는 ‘하지만’과 ‘그래도’는 자신이 하지 않는 이유, 행동하지 않는 이유로 이어지며 이 말의 뒤에는 도전하지 않는 것, 행동하지 않는 것을 정당화하는 내용이 항상 이어지므로 따라서 이러한 말들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런 내용을 말할 일이 줄어들어 도전이나 행동을 멈추는 습관을 없앨 수 있다고 어휘 사용 습관을 바꿀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