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미니소에 대해서 잘 몰랐습니다얼마 전 종종 가는 영등포 타임스퀘어점에서 미니소를 보았을 때도 꼭 일본의 다이소와 문양이나 형태가 유사해서 다이소로 착각하기도 했습니다그래서 타임스퀘어에 다이소가 있다고 말했다가 잘 아는 쇼핑 매니아들에게 핀잔을 받고 미니소가 중국 브랜드라는 정도를 알았을 정도입니다.

 

이 책은 샤오미에 이어 대륙의 두 번째 실수라고도 미니소에 대한 책입니다이 책을 읽으면서 미니소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는데미니소는 중국의 무인양품을 지향하는 SPA 브랜드라고 합니다. SPA브랜드란제품을 직접 제조해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으로 짧은 간격으로 새 스타일의 생활용품을 전시하는 한편저렴한 가격에 파는 것이 이 SPA 브랜드들에게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입니다실제 이 책 챕터3의 소제목이 미니소의 경쟁자는 다이소가 아닌 무인양품인데서 보듯이 미니소는 매장 느낌과 제품 구성 상당 부분을 무인양품 등에서 차용했다고 합니다.

 

미니소는 중국 지분 100%인 순수 중국 브랜드로 미니멀리즘을 판매하는 장소를 의미한다고 합니다이 책은 이렇게 2013년 중국 실물 경제 빙하기에 홀연히 나타난 다크호스이자 경제 위기와 온라인 쇼핑의 공세 속에서 오프라인 역주행이라는 찬사를 받고 눈부신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미니소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국내 첫 단행본입니다.

 

이 책에는 미니소가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며 구축해 온 과정과 최근 몇 년 동안 거둔 급성장의 원동력을 소개한다또한 시장 개척과 품질관리판매 및 물류 시스템 구축내부관리와 인재 육성외부협력 등 여러 단계에서 미니소가 인터넷 쇼핑의 공세와 실물경제의 한파에 맞서 싸우며 역주행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사실 미니소가 놀라운 것은 성장 그 자체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이 구매 가능한 세상에서 온라인 쇼핑의 공세를 뚫고 오프라인 매장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합니다현재 71개국, 3500개 매장매출 3조원의 미니소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로 계속 영토를 확장하고 있습니다한국에서는 2016년 8월 서울 신촌서 첫 매장을 연데 이어 현재 전국에 60여 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제가 가본 영등포 타임스퀘어점은 3호점이라고 합니다앞으로 미니소를 갈 때 이 책을 다시 읽어보고 가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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