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로 쓰는 손글씨 & 캘리그래피 첫걸음 - 나만의 글씨를 찾아 꾸미는 기초부터 활용 손글씨 교본
김연서 지음 / 에듀웨이(주)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제목처럼 손글씨와 캘리그래피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손글씨&캘리그래피 교본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책의 첫 부분인 파트1은 캘리그래피에 대한 소개와 캘리그래피를 만들기 위한 재료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재료 중에는 무엇보다도 글씨를 쓰는 도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도구마다 각각 다양한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연필, 볼펜, 수성펜, 만년필, 형광펜, 색연필, 매직, 마커, 붓, 붓펜, 립스틱, 마스카라 등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에 대한 필수 지식과 도구가 주는 느낌을 살려 글씨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같은 글자를 써도 어떤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에 도구 특성을 파악하여야 작업에 적합한 글씨를 쓸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파트2의 ‘손글씨 & 캘리그래피 연습하기’에서는 점과 선을 따라 직관적으로 도형 그리기부터 자음과 모음 쓰기, 짧은 글쓰기, 긴 글쓰기 등을 연습하며 다양한 훈련을 통해 글씨를 써 보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방법과 스타일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해 줍니다.
파트3의 ‘손글씨 & 캘리그래피 날개 달기’에서는 단순히 손으로 글씨를 쓰는 방법을 넘어서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한 후가공과 합성 작업까지 알려줍니다. 마지막 파트4의 ‘손글씨 & 캘리그래피 날개 달기’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한 실용 디자인 DIY 방법을 소개합니다. 감사 카드부터 인테리어 소품, 가방, 티셔츠, 멋스러운 캘리그래피 부채까지, 자신의 손글씨 & 캘리그래피 솜씨를 활용하여 실생활에 접목시키면서 일상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소품 꾸미기 노하우를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도록 쉽게 안내합니다.
어느 순간부터인지 캘리그래피가 유행이 되고 있습니다. 캘리그래피(Calligraphy)란 사전적으로 ‘손으로 그린 문자’라는 의미이나 조형 상으로는 의미전달의 수단이라는 문자의 본뜻을 떠나 유연하고 동적인 선이나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등의 다양한 효과를 이용해서 손으로 쓴 아름답고 개성이 있는 글자체를 뜻한다고 합니다.
이런 아름다운 캘리그래피를 보면 누구나 기분이 좋아지죠. 그런데 대부분 문서가 워드 프로세서로 쓰여 지고 있으며 노트필기도 없이 핸드폰으로 찍는다는 디지털 세상에 손으로 쓰는 캘리그래피가 유행이라는 것이 좀 아이러니이긴 합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단순한 손으로 쓰는 작업을 넘어서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의 사용은 물론 인테리어 소품 등의 실용 디자인 DIY 방법까지 소개하고 있어서 여러 가지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책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