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멋진 발견 - 빅데이터가 찾지 못한 소비자 욕망의 디테일
김철수 지음 / 더퀘스트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처음 책을 펴고는 하얀색 종이에 끝없이 펼쳐지는 광고와 같은 사진과 글을 읽어가면서 정말 독특한 책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이 책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씽킹’ 즉 생각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에서 새롭고 참신한 돌파구나 경쟁력 있는 신제품을 만들어 내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게끔 도와주는 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책에는 저자가 오랜 기간 일을 한 SK그룹의 사례부터 레고 및 맥도날드나 오랄비 등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 사례들을 이야기식으로 재미있게 풀어나가고 있습니다이 책에서 저자는 사람들 즉 고객들이 원하는 핵심을 꿰뚫는 본격적인 스킬 7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그 중 첫 번째가 소비자도 모르는 소비자의 욕망인 언매트니즈입니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는 본의 아니게 진짜 욕구를 꽁꽁 감춰두는 경우가 적지 않고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이처럼 잠재되어 있는 욕구혁신의 대상이 될 만한 지점을 저자는 언메트 니즈(Unmet Needs)’라고 부릅니다저자는 언메트 니즈를 만나기 위한 3가지 전략으로 관점의 전환공감을 이끌어 내는 대화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관찰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이 전략들은 소비자가 겉으로 드러내는 기능적 니즈(Functional Needs)를 넘어 속에 감춰둔 심리적 욕망(Mental Wants)까지 들춰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 발견의 시작이 되는 이노센트 와이와 이러한 시작을 발판으로 혁신을 이끌어내는 고정관념을 깨고 당연한 것에 대해서도 질문하는 사고인 세 번째 스킬인 와이 씽킹을 설명하고 있습니다네 번째는 상상 이상의 사고 확장인 생각의 퀀텀 점프를 다섯 번째부터 마지막 일곱 번째까지의 스킬로는 파트2의 각 챕터를 구성하는 세 가지 습관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키우는 관점 습관’, 기회의 신호를 탐지하게 해주는 공감 습관’ 그리고 새로운 통찰로 이어지는 관찰 습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수많은 사례들을 통해서 저자는 큰 그림만 그리다 놓쳐버린 작은 단서가 전략과 기획의 핵심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한 번 더 의심하고 질문하라고 하며 그러기 위한 구체적인 스킬들을 제시하며 이러한 스킬들을 연마할 것을 조언합니다이 책을 통하여 관점의 전환을 이뤄내서 세상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질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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